야 화
야 화
  • 정선옥
  • 승인 2010.12.02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또 다른 나를 발견하는 기쁨”


금요일 늦은 저녁시간. 난데없이 흥겨운 라틴음악이 문화원을 가득 메운다. 음악소리를 따라 2층으로 올라가니 족히 7cm는 됨직한 하이힐을 신은 야화 회원들이 정열적인 라틴음악에 맞춰 춤을 추고 있다. 입고 있는 옷이 땀에 흠뻑 젖은 걸 보니 에너지 소비량이 적지 않은 듯하다. 달리 스포츠라 이름이 붙었겠는가?
누구나 한번쯤 영화에 나오는 이들처럼 어깨가 드러나는 드레스를 입고 평소에는 신을 엄두조차 내지 못했던 반짝이는 하이힐을 신은 채 넓은 플로어를 우아하게 누비는 꿈, 혹은 이국적인 여행지에서 정열적인 삼바에 빠지는 꿈을 꾸곤 한다. 일반인들에게 이 꿈을 실현 가능토록 해 준 것이 바로 스포츠댄스의 대중화다.

◑ 스포츠댄스는 스포츠 요소가 가미된 사교댄스
스포츠댄스. 댄스스포츠라고도 불리는 이 춤은 19세기를 전후해 영국 상류층 사람들이 사교 모임 때 추던 볼룸댄스에서 기원한 스포츠 요소가 가미된 사교댄스를 가리킨다. 일반 사교댄스와 달리 많은 운동량과 고도의 수련을 필요로 하는 춤으로 국제경기 규정종목은 왈츠·탱고·퀵스텝·폭스트롯·비엔나왈츠로 구성된 모던댄스 5종목과 룸바·차차차·삼바·자이브·파소도블레로 구성된 라틴아메리카댄스 5종목으로 나뉜다. 요즘 야화 회원들이 푹 빠져 있는 건 바로 라틴아메리카댄스다. 우아하고 화려한 모던댄스와 달리 관능적이고 정열적인 라틴댄스는 격정적이기까지 하다. 3년 전, 처음 댄스슈즈를 신었을 때만 해도 이렇게까지 춤이 좋아질 줄은 몰랐다고 한다. 완벽한 기술을 요하는 만큼 오랜 시간 기본기를 익히는데 주력했기 때문에 처음엔 지루하기까지 했었다. 동호회라고는 하지만 선수 못지않은 기량을 자랑하는 이유다. 그래서인지 야화는 평생학습축제한마당 같은 정기 발표회 외에도 생거진천문화축제 등의 각종 행사에 단골로 초대받고 있다. 이날만큼은 일상에서 벗어나 무대 위에서 그동안 감춰왔던 끼를 맘껏 발산한다.

◑ 또 다른 나를 발견하는 기쁨, 스포츠댄스
“우리 딸이 공연할 때 동영상 찍어주기로 해 놓고는 엄마 춤추는 모습에 넋이 나가 못 찍었다니까. 나는 태어나서 속눈썹 처음 붙여봤어. 우리 남편이 보는 눈이 달라지더라니까. 무엇보다 자신감이 생기고 생각이 긍정적으로 바뀐 것 같아. 몸에 탄력이 붙고 자세가 잡히니까 남들이 예뻐졌다는 칭찬을 해요. 우리가 이 나이에 무대에 설 수 있는 기회가 그리 쉽나? 내가 이렇게 끼가 많았나 하는 생각을 한다니까.”
스포츠댄스의 매력을 묻자 거침없이 쏟아지는 말들이다. 스포츠댄스를 통해 회원들이 얻은 가장 큰 선물은 또 다른 나를 발견하는 기쁨이다. 대부분이 자영업에 종사하거나 직장인들이어서 자신보다는 가족과 일에 매달리다 보니 정작 자기 자신에 대해서는 인색했던 이들에게 우연찮게 시작한 춤은 오랜 가뭄 끝 단비처럼 늘 뭔가 허전함을 안고 살아온 이들의 목마름을 채워주고 있다. 내가 아닌 누구 아내, 누구 엄마로만 살던 그네들에게 나라는 존재를 당당하게 남들 앞에 세울 수 있는 자신감이 생긴 것이다. 이런 변화에 놀라는 건 본인만이 아니다. 오히려 가족들이 그 변화를 더 반기는 편이어서 매주 화요일과 금요일 연습시간이 가까워지면 남편들이 늦지 않도록 재촉을 한다. 주부가 건강하고 행복해야 가정과 사회가 건강하고 행복함을 지난 3년간 피부로 느껴왔기 때문이다.

◑ 스포츠댄스로 가꾸는 건강한 아름다움
30대 초반부터 내년에 환갑을 앞둔 이들까지 회원들의 연령층은 다양하다. 그 나이가 되면 아이들은 사춘기를 겪으면서 점차 엄마의 품을 떠나는 때가 오고, 또 남편들은 일에 한참 몰두하는 시기다. 이 시기에 여성들이 가장 경계해야 할 것이 바로 주부 우울증이다. 그 힘든 과정을 겪었던 몇몇 회원들은 무기력함을 느끼는 그들에게 스포츠댄스를 적극 권한다. 신나는 음악에 맞춰 춤을 추다보면 마음도 밝아질 뿐만 아니라 쌓였던 스트레스가 흐르는 땀과 함께 씻겨 나간다고 한다. 회원들이 스포츠댄스를 적극 권하는 이유가 그뿐만은 아니다. 회원들 중에는 허리디스크, 뇌경색, 고혈압, 당뇨 등 종합병원 만큼이나 많은 병명을 가진 회원들이 대다수인지라 하루가 멀다 하고 병치레를 하던 이들이 운동을 시작한 이후로는 병원에 가는 일이 가뭄에 콩 나는 횟수로 줄었다고 한다. 허리디스크 환자가 하이힐을 신고 춤을 춘다는 것이 쉽게 이해되지 않겠지만 다른 근력운동과 달리 세로근육이 많이 발달하는 스포츠댄스만의 강점이기도 하다.

◑ 인생을 즐기는 그들의 댄스 예찬론
아직까지도 일부 사회에 남아있는 부정적인 시선들 때문에 스포츠댄스 배우기를 꺼려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춤을 배우면서 회원들은 상대를 배려하는 마음과 리더십을 함께 배운다. 상대방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 또 조화를 이루기 위해 스스로 노력하지 않으면 춤을 출 수 없기 때문이다. 춤을 통해 이들이 얻고 싶은 것은 전문가 수준의 춤 솜씨가 아니다. 그저 인생을 즐길 수 있을 정도의 여유인 것이다. 신나는 음악에 맞춰 땀을 흘리고 나면 그 상쾌함에 인생 자체가 상쾌해진다. 춤이 이들 삶에 윤활유가 되어 주고 있는 셈이다.


미·니·인·터·뷰

유은주 회장
유은주 회장
“청소년들이 끼와 에너지 발산시킬 수 있는 통로 만들어 주고파”

스포츠댄스를 시작한 지 3년째라는 유은주 회장은 벌써부터 내년 3월 신입회원들을 모집할 생각에 마음이 바쁘다. 좀 더 많은 이들이 스포츠댄스를 통해 자존감을 갖고 생활에 활력을 찾을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란다.
또 한가지 유 회장이 요즘 심각하게 고민중인 일이 있다. 내년부터는 청소년들에게 스포츠댄스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고 싶다는 것이 유 회장을 포함한 야화 회원들의 공통된 생각이다.
어른들을 위한 프로그램이나 시설은 많지만 정작 청소년을 위한 배려가 없어 아쉽다며 청소년들이 끼와 에너지를 발산시킬 수 있는 통로를 열어주고 싶다고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