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갑상선에 좋은 음식과 민간요법(1)
[건강칼럼] 갑상선에 좋은 음식과 민간요법(1)
  • 강성진
  • 승인 2011.08.30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갑상선은 온몸 세포들의 신진대사를 관장하는 중요 기관입니다. 갑상선의 주요 기능은 타이록신이라 부르는 갑상선호르몬을 인체 각 세포에 공급하여 대사 작용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인체의 각 세포는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의 포도당과 공기를 연소시켜 에너지를 생성하게 됩니다. 갑상선은 자동차에 비유하면 카브레다 같은 역할을 하는 곳으로 산소 혼합의 비율은 타이룩신 홀몬의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타이록신 호르몬의 분비가 저하되어 세포 내 산소공급량이 줄어들면 느린 산화현상인 갑상선 기능저하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곳에서 갑상선 호르몬을 너무 많이 분비하게 되면 몸 안에 신진대사가 빨라지는 갑상선 항진증이 생기게 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난로에 마른 장작을 태우는 것과 같은 현상이 몸 안에 나타나게 됩니다.

맥박수가 빨라지고 땀을 많이 흘리거나, 더위를 못 참게 되며, 피곤과 불면증, 가슴 답답한 증세가 나타나 신경이 불안하고 짜증이 나게되며 연소가 빠르기 때문에 많이 먹어도 살이 빠지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갑상선 기능저하증은 몸에서 열이 생성되지 못하므로 자연히 손발이 차고, 추위를 쉽게 타며, 만성피곤, 우울증, 만성감기, 근육통, 관절통, 피부건조, 모발상실, 변비 등의 증세가 나타납니다.

현대의학에서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경우 치료요법으로 레보타이록신을 투여하게 되는데 이 약은 합성된 약으로서 투여량을 정확히 못맞출 경우 오히려 역효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부작용으로는 소화기능 저하, 두통, 심장이 뜀, 피부반점, 골다공증 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쓰이는 수술요법이나 방사선 요드의 각종 부작용은 이미 잘 알려져 있습니다.

수술 후 평생 합성 호르몬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항진증에는 수술을 서두르지 말고 식이요법과 영양요법을 먼저 권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