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칼럼] 알아두면 좋을 법한 자동차 상식(2)
[자동차 칼럼] 알아두면 좋을 법한 자동차 상식(2)
  • 정선옥
  • 승인 2011.10.18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엔진오일 교환주기와
잘못된 상식

엔진오일은 자주 바꿔주면 좋지만 계절에 따라 구분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고 항상 규정량과 점도상태를 확인해야 한다. 또한 자주 교환해준다고 해서 엔진성능이 향상되지는 않는다. 승용차의 경우는 5,000Km 정도 주행시마다 교환해주는 것이 좋다. 에어필터에 먼지 등의 불순물이 많이 끼면 공기저항이 커져 연료소비도 증가한다. 에어필터도 정기적으로 오일을 교환할때 같이 교환해 주는 것이 좋다.

◑ 브레이크 오일
브레이크 오일은 사실상 보충이 필요 없다. 그러나 브레이크를 오래 사용하면 브레이크 오일탱크 F선 이하로 내려가게 된다. 브레이크 계통에서 새는 곳이 없다면, 정상이고, 좀 많이 내려갔다면 브레이크 라이닝이 많이 달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때 라이닝을 새것으로 교환하면 오일량은 제자리로 돌아오게 된다. 교환을 해도 오일량이 그대로이면 보충해주어야 한다.

◑ 엔진 워밍업
시동을 걸어서 엔진이 정상적으로 작동되는데 필요한 시간을 워밍업이라고 한다. 엔진의 수명을 위해서는 필수적인 것. 열이 받지 않은 상태에서 운행을 시작하면 엔진의 마모가 많다. 워밍업 시간은 계절에 따라서 달라지는데 더운 여름철에는 워밍업 시간이 짧아도 되고 겨울철은 5분 이내이면 충분하다. 한가지 추가하자면 디젤 엔진은 가솔린에 비해 워밍업 시간을 더 갖는 것이 좋다.
다음호에서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