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칼럼]겨울철 안전운행을 위한 타이어 관리법
[자동차칼럼]겨울철 안전운행을 위한 타이어 관리법
  • 정선옥
  • 승인 2012.01.07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스노우 타이어
스노타이어라고 해서 겨울철에 무조건 사용해도 좋은 것은 아니다. 눈길 전용인 스노타이어는 스키장 같이 눈이 잘 다져진 곳에서만 제 성능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
스노타이어로 운행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추운 날에는 타이어의 공기압이 자연히 감소하므로 수시로 공기압을 확인해 규정 수치를 맞춰줘야 한다. 특히 스노타이어는 공기압이 낮아지면 접지력이 급격히 나빠지므로 공기를 절대 빼서는 안 된다.
스노타이어를 끼웠을 때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곳은 스키장처럼 눈이 어느 정도 다져진 노면, 트레드 홈 안에 끼여 굳은 눈과 노면의 눈 사이에 일정한 마찰력이 생겨 접지력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스노타이어 트레드 홈에 낀 눈을 털어 내지 않아야 더 많은 구동력과 제동력을 얻으 수 있다.

▶ 체인
스노타이어가 없다면 눈길에서는 타이어에 체인을 감아 사용하면 된다. 물론 스노타이어에 체인을 감으면 미끄럼 방지효과가 훨씬 좋아진다.
체인을 감을때는 4개 바퀴에 모두 장착하는 것이 좋으나 부득이한 경우에는 구동 바퀴에만 장착해도 된다.

▶ 공기압
겨울철에 스노타이어가 아니라면 안전하게 눈길이나 빙판을 달리기 위해서 타이어의 공기를 조금씩 빼 타이어의 접지력을 높여 운전하는 것이 좋다.
타이어는 1만Km마다 위치교환과 함께 휠밸런스 점검, 4만Km마다 휠 얼라인먼트를 점검해 주고 타이어의 고른 마모로 수명을 연장시키기 위해서 1년에 한두번 정도 바퀴의 좌·우 교환이나 앞·뒤 타이어를 대각선으로 바꾸어 달아 준다. 보통 타이어의 위치 교환은 5,000Km 정도마다 하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