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칼럼] 브레이크오일 점검
[자동차칼럼] 브레이크오일 점검
  • 정선옥
  • 승인 2012.02.06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공자동차 대표 봉광근

브레이크오일은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각 바퀴의 제동력을 전달하는 중요한 일을 하고 있으므로 이 계통의 이상징후 감지시는 곧바로 정비공장으로 가서 원인을 제거한 후 운행하여야 합니다.

* 점검 및 보충
브레이크 리저브 탱크(Brake Reseve Tank)에 표시된 MAX와 MIN의 기준선 사이에 브레이크 오일이 있는가를 점검합니다.
다음에는 브레이크 각 시스템부, 파이프 및 호스 연결부, 탱크 주위 등에 누유된 흔적이 없는가도 점검합니다. 브레이크액이 적을 때는 MAX선까지 보충해 줍니다. 브레이크액이 현저하게 감소할 때는 브레이크 계통의 누유가 있을 수 있으므로 가까운 정비소에서 반드시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정상적인 브레이크 사용 중에는 1~2 년, 20,000~30,000㎞정도 사용하시면 브레이크 패드 및 라이닝 마모로 탱크내 브레이크액이 줄어 듭니다. 이 경우에는 브레이크 패드나 라이닝을를 교환 하시면 브레이크 액은 정상 상태로 환원됩니다. 브레이크 액을 보충한 다음 패드를 교환하면 오일이 넘칠 수 있습니다.

* 주의사항
자동차 메이커의 지정된 브레이크 오일을 사용하고 성분이 다른 오일과 혼합하여 사용하지 마십시오. 유압계통에 수분이 유입되어 비점이 저하되면 베이퍼 록(Vapor Lock)이 생겨 브레이크 제동에 문제가 생기므로 주의 해야 합니다.
차량을 장기간 사용하면 자연상태에서도 수분을 흡수하여 액의 성능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3~4년 또는 60,000~80,000㎞ 마다 브레이크 액을 교환 하십시오.
브레이크 오일이 눈이나 입에 들어 갈 경우 매우 위험하므로 조심해야 하며, 차량 표면에 부착되면 단기간 내에 차량 표면을 부식시키기 때문에 취급시 주의 하십시오. 다른 오일과 같이 브레이크 오일도 다른 것을 섞지 말아야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