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민교 교수의 본초학 이야기
신민교 교수의 본초학 이야기
  • 이재근
  • 승인 2012.06.19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63회 진천미래촌강좌 개최

교육과 문화가 공존하는 건강한 평생학습문화 프로그램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제63회 진천미래촌강좌'가 21일(목) 오후 4시부터 진천군평생학습센터에서 한의학 박사인 신민교 명예교수(70세,원광대학교)를 초청해「한국의 본초학」이란 주제로 강좌를 개최한다.

이날 강좌는 신민교 교수의 본초학에 대한 신념과 애정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옛 선인들의 경험이 녹아있는 지혜와 함께 인류와 생태계를 엮어놓은 자연의 완벽한 진리가 본초학의 근간이며 한의학의 뿌리라는 점을 학문적 접근을 통해 강의할 예정이다.

이에 실생활에서 약초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이해를 돕는 과정과 함께, 학문적 이론을 배울 수 있어 평소 본초학에 관심이 있는 군민에게는 깊은 학문적 이해를 돕고, 처음 접하는 학습자에게는 본초학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민교 교수는 원광대학교 한의학 석사, 경희대학교 한의학 박사학위를 받고 1978년부터 원광대 한의학과 교수로 역임하며, 보건복지부 중앙약사심의위원, 한국생약학회 이사, 본초분과학회 회장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2007년에는 그동안 한의학 발전과 2,700여명의 후학 양성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정부로부터 '근조포장'을 수상하며, 원광대학교 명예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또, 질병 치료에 근간이 되는 본초자원 개발과 전통 한의학 연구에 기여해 '제2회 류의태․허준상'을 수상하였으며, '임상본초학' 등 10여권이 넘는 책을 저술하는 등 식물연구를 위한 채취와 재배, 학문연구를 넘나들며 본초학의 신화적인 인물로 알려져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