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 펴高 · 허리 펴高 · 무릎 펴高
어깨 펴高 · 허리 펴高 · 무릎 펴高
  • 임현숙
  • 승인 2014.09.19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천군보건소, 3高 건강교실 운영

3高 건강교실 대상자들이 군민체육센터 수영장에서 강사를 따라 어깨펴高 운동을 하고 있다.
3高 건강교실 대상자들이 군민체육센터 수영장에서 강사를 따라 어깨펴高 운동을 하고 있다.
진천군보건소가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자체 개발해 운영 중인 건강관리 전문프로그램 3高 건강교실이 성황리에 운영되고 있다.

3高는 어깨 펴高, 허리 펴高, 무릎 펴高의 3가지 高를 뜻하는 것으로 건강생활 실천습관 변화 및 자가 건강관리 능력 향상과 만성질환으로 인한 합병증 발생 예방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군은 관내 고혈압, 당뇨, 관절염 등 노인 만성질환자를 대상으로 9월부터 11월까지 3개월간 진천국민체육센터 수영장에서 아쿠아로빅 전문강사와 함께 3고 건강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참여 대상자는 65세 이상 어르신들 우선 대상으로 △1순위 저소득층 만성질환자 △2순위 만성질환자 △3순위 지역주민 중 비만자(체질량지수 BMT 25이상) 30명을 선정했다. 이들을 위해 군은 혈압, 혈당 및 체성분 분석, 비만도 측정과 유연성, 평형성 검사를 사전에 실시하고 검진결과에 따른 개별 상담(영양, 신체활동, 금연, 절주, 우울증 관리 등) 및 교육을 병행 실시하고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만성질환자 숫자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체계적이며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해 군민 모두가 자유롭고 생동감 넘치는 활동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진천군 노인인구 비율은 16%로 충북(14.1%) 보다 높고, 관절염 평생의사진단 경험률도 25.8%로 충북(24.1%)와 전국(20.5%)에 비해 매우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