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탐방]진천자동차운전전문학원
[업체탐방]진천자동차운전전문학원
  • 진천자치신문
  • 승인 2016.01.21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과 운전면허 시험 한꺼번에 시행 … 높은 합격률

최신식 시설 등 면허 취득 용이한 환경 구축
빠르고 안전하게 100% 합격의 영광에 도전

▲ 진천자동차 운전전문학원 전경. 깔끔하게 조성된 잔디밭, 시원한 그늘을 제공하는 수목들, 그 사이 사이의 교육용 코스 등이 마치 공원을 연상케 한다.
▲ 진천자동차 운전전문학원 전경. 깔끔하게 조성된 잔디밭, 시원한 그늘을 제공하는 수목들, 그 사이 사이의 교육용 코스 등이 마치 공원을 연상케 한다.



여성의 사회적 활동과 1인 가구의 증가, 그리고 산업의 발달 등은 직업의 다양화와 더불어 운전면허 취득의 필요성을 더욱 높이는 결과를 낳았다. 따라서 운전면허는 한국 성인 10명 가운데 7명 정도가 갖고 있을 정도로 대중화 됐다.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는 없어서는 안 될 자격증이다. 이렇다보니 운전면허를 필요로 하는 사람이 지속적으로 생겨나고 있다. 여기에 내년부터 운전면허 기능시험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시험이 어려워지기 전에 빨리 면허를 따려는 사람도 늘고 있다. 이런 사람들에게 철저한 교육과 관리로 100% 합격률에 도전하면서 빠르고 안전하게 합격의 영광을 누릴 수 있도록 돕고 있는 진천자동차 운전전문학원(이하 진천자동차 학원)을 찾았다.


90% 이상 합격률 자랑

▲ 사무실과 교육장, 다양한 편의시설 등이 설치된 진천자동차 운전전문학원 건물에 혁신도시 셔틀버스 노선 개통 축하 현수막이 걸려있다.
▲ 사무실과 교육장, 다양한 편의시설 등이 설치된 진천자동차 운전전문학원 건물에 혁신도시 셔틀버스 노선 개통 축하 현수막이 걸려있다.
운전면허는 경찰청에서 시행하는 국가 인정 자격증이다. 면허취득을 위해 개인적으로 연습하고 시험에 임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응시자들은 운전학원에서 학습과 연습을 통한 학과, 실기, 주행 등의 시험에 대비한다. 특별히 진천자동차 학원은 학원에서 교육 및 훈련을 받고, 시험도 학원에서 치를 수 있는 '운전전문학원'이다. 이는 수강자 각 개인이 연습한 자동차와 연습한 코스에서 시험을 치르기 때문에 수강자들의 100% 합격률에 도전하고 있으며, 실제 90% 이상의 높은 합격률을 기록하고 있다. 진천자동차 학원이 수강자들로부터 많은 호응과 점수를 받는 이유다.

백승식 학감은 “경찰청으로부터 전문학원으로 지정 받으려면 일정의 인적, 물적 요건들을 갖추어야 한다”며 “교육과 시험에 관한 권한을 경찰서로부터 위임받은 학감, 기능·도로주행 시험을 직접 진행하고 채점하는 기능검정원, 자격증을 보유한 기능·학과 강사 등을 확보해야 하는 인적 요인과 3000평 이상의 부지를 확보해야 하는 등의 물적 요인이 있다”며 “진천자동차 학원은 이 모든 요건을 충족시켜 이미 1997년 2월에 자동차운전 전문 학원으로 지정을 받았다”고 강조했다.


학원 분위기 공원 같아 '친밀감'
▲ 노트북 컴퓨터, 모니터, 냉방기 등 영상교육 시스템과 편의시설 등이 갖춰진 교육장에서 노하우가 풍부한 전문 강사진이 교육을 한다.
▲ 노트북 컴퓨터, 모니터, 냉방기 등 영상교육 시스템과 편의시설 등이 갖춰진 교육장에서 노하우가 풍부한 전문 강사진이 교육을 한다.

진천읍 장관리 135-21, 진천시외버스터미널 부근에 위치하고 있는 진천자동차 학원에 들어서면 마치 잘 꾸며진 공원에 와 있는 것 같은 느낌을 받는다. 중간 중간에 깔끔하게 조성된 잔디밭, 시원한 그늘을 제공하며 알맞게 자란 수목들, 그 사이 사이를 지나는 교육용 코스 등이 어우러져 마치 재잘대는 새소리가 들리는 듯하다. 공원을 연상케 하는 충분한 이유다.

진천자동차 학원은 경일현 원장의 주도로 지난 1982년 설립한 이래, 1997년 자동차운전 전문학원으로의 지정 및 대형전용 기능교육장 승인, 지난 2004년 연 건평 160여 평의 세련된 3층 건물 신축 등의 발자취를 밟아 왔다.

총 1만 6700㎡(5000여 평)의 넓은 운전면허 실습 교육장, 그리고 잘 지어진 3층 학원건물에는 45명이 동시에 학과 이론 수업이 가능한 강의실, 수강자들의 상담과 접수를 돕기 위한 50여 평의 사무실, 그리고 직원들과 수강자들이 언제든 이용 가능한 휴게실 등의 교육·편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이밖에도 수강자들이 안전하게 교육 및 훈련에 임할 수 있도록 차량과 인원을 통제하는 통제실 2곳과 훈련용 차량의 신속한 정비를 위한 정비장 1곳 등이 운영돼 수강자의 편의에 초점을 맞추고 최선의 교육공간을 마련하는 데에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교육장비로는 장내기능과 도로주행 등의 시험을 채점하는 컴퓨터 채점기와 1종 대형 3대, 1·2종 보통 장내 5대, 주행 10대의 교육용 차량, 그리고 2대의 통학버스 등이 마련되어 있어 수강자들에게 질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경 원장은 “진천자동차 학원은 코스 연습에서 자체 시험까지 원 스톱 시스템을 구축했기 때문에 합격률이 높을 수밖에 없다”며 “수강자의 면허 취득은 물론 연습과정의 안전에도 세심하게 관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진천자동차 학원에서는 수강자들의 편의를 위해 진천읍은 물론이고 인근 맹동, 덕산, 대소, 광혜원, 이월등과 충북혁신도시에 이르기까지 통원셔틀버스를 수시로 운행하고 있다.

한 수강자는 “혁신도시에서 여기까지 셔틀버스를 운행해 주기 때문에 편안한 마음으로 운전교육에만 전념할 수 있어 너무 좋다”고 말했다.


연습용 '신형 대형버스' 구입
▲ 최신형 교육용 대형버스. 1종 대형면허 취득 수강생이 1억여 원을 들여 새로 구입한 45인승 최신형 버스로 코스 연습을 하고 있다.
▲ 최신형 교육용 대형버스. 1종 대형면허 취득 수강생이 1억여 원을 들여 새로 구입한 45인승 최신형 버스로 코스 연습을 하고 있다.

진천자동차 학원에서는 1종 대형면허는 물론 1종 보통과 2종 보통 운전면허를 딸 수 있다 . 특히 학원은 1종 대형면허를 취득하기 위한 수강자들을 위해 1억 원 상당의 최신형 45인승 버스를 새로 구입했다. 약 1000여 평에 이르는 넓은 1종 대형 전용 연습장에서 최신형 버스로 1종 대형 면허 취득의 한 장을 열었다.

또한 1종 보통 면허 취득을 위해 장내교육용 차량 2대와 도로주행용 차량 4대 등을 확보하고 있다. 2종 보통 면허 취득 수강생들을 위해 장내교육용 차량 3대와 도로주행용 차량 5대고 보유하고 있다.

백 학감은 “현재 2대의 대형버스가 있지만, 파워핸들과 에어컨이 장착된 최신 대형 버스를 구입하여 수강자들에게 편안하고 안전한 연습과 훈련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교육 서비스 질의 향상을 강조했다.


'1종 대형' 공무원 시험 시 가산점
▲ 교육용 차량들. 1·2종 보통 면허 취득을 위한 수강생들을 위해 장내교육용 차량 5대와 도로주행용 차량 9대를 보유하고 있다.
▲ 교육용 차량들. 1·2종 보통 면허 취득을 위한 수강생들을 위해 장내교육용 차량 5대와 도로주행용 차량 9대를 보유하고 있다.
1종 대형면허 소지자의 경우 경찰직, 소방직 등 공무원 시험 응시 시 일정의 가산점이 부여되기 때문에 응시생이 늘고 있다. 경찰직 공무원 응시자들에게는 100점 만점에 최대 5점한도 내 다양한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으며, 이 5점의 가산점 중 1종 대형면허 소지자에게는 2점의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다. 소방직 공무원 역시 화재진압을 전담하는 일반 소방직 응시자들에게 100점 만점에 1점의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다.

경 원장은 “경찰직과 소방직 공무원 응시자들에게 1종 대형면허 소지자에게 일정의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는 만큼 이 분야의 공무원 임용에 뜻이 있는 지원자들이 대형면허 취득으로 가산점의 특별한 혜택을 누렸으면 좋겠다”고 피력했다.

자동차 운전면허 취득에 대한 사항은 전화(533-3593)로 문의하면 친절하게 답변을 받을 수 있다.

미니인터뷰

경일현 원장
경일현 원장
“양질의 교육서비스 제공에 주력”
경일현 원장은 먼저 지난 2011년 시행 된 운전면허 간소화 시책에 대해 아쉬움을 표했다.

경 원장은 “11개 기능시험이 2개로 줄었다”며 “간소화 이후 면허를 취득한 사람이 주차나 후진을 못하는 경우도 있다는 우스갯소리가 있을 정도”라고 아쉬워했다.

이어 “그래서 우리 진천자동차 학원의 역할이 더 커졌다”며 “수강자들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면허를 취득하도록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또 “수강자 개인 능력에 따른 1대1 맞춤교육, 직장인들을 위한 야간(밤 10시까지)교육, 학사관리의 전산시스템 구축 등의 교육이 실현되고 있다”며 “이와 같은 수강자 눈높이에 맞춘 양질의 교육을 통한 높은 합격률과 이로 인해 진천 지역의 안전운전 교통문화의 일익을 담당하는 초석이 되겠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 학원 출신의 모든 분들이 각자의 삶의 현장에서 안전운전을 하며 더욱 행복했으면 좋겠다”는 덕담도 잊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