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군, 효율적 재정 운영 … 이자수입 대폭 증가
진천군, 효율적 재정 운영 … 이자수입 대폭 증가
  • 진천자치신문
  • 승인 2018.11.27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천군이 효율적 재정운영을 통해 이자수입을 대폭 증가시키는 등 자치단체의 합리적 예산운영의 본보기가 되고 있다.
27일 군에 따르면 2018년도 일반회계 공공예금 이자수입이 최근 3년 연평균 이자수입 6억6천만원의 2배를 웃도는 14억원에 달하고 있다.

이자수입의 급격한 증가는 올해 초 진천군 자금관리 업무가 세입부서에서 세출부서인 회계정보과로 이관된 이후 '세출예산 자금지출 종합계획'을 수립하며 적극적인 재정운용을 추진한 결과로 평가된다.

군은 종합계획에 따라 부서별․사업별 지출규모와 지급일정을 사전에 분석해 공공예금 이자수입이 극대화 될 수 있도록 합리적인 지급시기를 결정해왔다.
또한 월별․분기별 재정운용 시뮬레이션을 통해 자금 흐름의 효율성을 기해왔으며 자금운용 일일상황을 수시 점검하는 등 이자수입 극대화를 위해 힘써왔다.

군은 올해 처음 도입해 추진한 자금지출 종합계획에 따른 재정운용 성과를 연말까지 분석해 향후 특별회계 및 기금 분야까지 적용 범위를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임승혁 군 회계정보과장은“최근 금리인상 움직임에 따라 자치단체의 이자수입은 또 하나의 재원으로써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라며 “재정운용상 발생할 수 있는 수익적 요소는 극대화 하고 낭비적 요소는 최소화하는 등 효율적 재정운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