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장애인 구강관리프로그램 운영
정신장애인 구강관리프로그램 운영
  • 오선영
  • 승인 2009.05.27 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천군보건소, 계속관리자 선별 월1회이상 서비스 제공


진천군보건소(소장 이재은)가 소외계층인 정신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전문 구강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구강보건증진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군에 따르면 정신장애인을 비롯한 일반장애인들은 자가 구강위생관리가 어렵고 치과의원 이용 및 진료에 대한 불안감, 공포감으로 진료의 어려움이 있어 충치 및 치주질환 비율이 높다고 한다.

또한 중증질환으로 치료기간도 오래 걸리고 과도한 진료비로 인한 부담감 증가 등 진료를 받지 못하고 지내는 의료취약계층으로 분류되고 있다.

특히 군은 장애인들의 구강건강이 나쁜 이유로 장애인과 보호자, 치과의료인 등 사회구성원 전체가 장애인 구강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 하는 점을 일차 원인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군 보건소에서는 구강관리의 취약계층인 정신장애인을 대상으로 별도의 구강관리 운영팀을 구성해 양질의 구강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프로그램 운영팀은 치과공중보건의 1명, 치과위생사 1명, 정신보건담당자 1명으로 구성해 읍·면별, 요일별로 구강실태조사 및 구강검진을 실시하고, 1차 구강검진실시결과 계속관리자를 선별하여 월 1회 이상 구강보건서비스를 제공한다.

군은 구강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1대1 칫솔질교육, 치아우식증 및 치주병 치료, 발치, 처치 등 치과질환치료와 정기적인 구강검사와 구강관리 교육을 병행 실시하고 있다.

군은 지난달 부터 현재까지 대상자 75명에 대해 구강검진 및 구강관리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지역 내 취약계층에 대한 구강건강증진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구강질환을 앓고 있으면서도 병·의원을 제대로 찾지 못하고 있는 정신장애인들에게 양질의 구강보건 의료서비스를 제공해 구강질환의 발병율을 최소화하고 구강건강수준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