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에 좋은 음식
당뇨병에 좋은 음식
  • 진천자치신문
  • 승인 2019.01.21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뇨병은 인슐린이 덜 분비되거나 정상적으로 기능하지 않아 생기는 병이다.
당뇨병은 뇌졸중, 심근경색 등 끔찍한 각종 합병증을 일으킨다. 우리나라에선 이 병 때문에 발을 절단하는 환자가 교통사고 탓에 발 절단 수술을 받는 사람보다 월등히 많다는 조사결과도 있다. 따라서 예방이 우선이고 발병 시에는 관리를 잘해야 한다.
당뇨병 전 단계이거나 당뇨병이 있으면 어떻게 건강하게 혈당을 유지하느냐가 열쇠. 음식을 잘 먹으면 당뇨병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와 관련해 당뇨병에 좋은 식품을 알아본다.

1. 고구마
비타민 A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고구마는 껍질을 깎을 때나 깎고 나서 바로 물에 담가 떫은맛을 제거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식이 섬유질은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막아 당뇨병 등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2. 콩류
콩과 완두, 강낭콩, 녹두, 팥 등의 콩류에는 식이 섬유가 풍부하다. 또 마그네슘과 칼륨도 많이 들어있어 당뇨병을 관리하는 데 좋다.

3. 견과류
아몬드, 호두, 땅콩 등 견과류에는 식이 섬유와 좋은 지방, 마그네슘이 많이 들어있다. 특히 견과류는 정식 식사 사이에 시장기를 잊게 하는 데도 좋다.

4. 베리류
블루베리, 산딸기, 복분자 등 베리류에는 항산화제와 식이 섬유가 풍부하다. 단 것이 먹고 싶을 때 과자 등 당분이 든 식품 대신 베리류를 먹으면 좋다

5. 통곡물
쌀, 보리, 콩, 조 등 곡물의 겉껍질만 벗긴 것을 통곡물이라고 한다. 쌀의 경우 현미다. 이런 통곡물에는 식이섬유와 비타민 E, 철분, 마그네슘, 셀레늄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반면 칼로리는 낮다. 통곡물로 만든 선식이나 빵, 샌드위치, 토틸라 등은 맛이 좋은 건강식이다.

<출처: 코메디닷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