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참여예산사업 5월1일 ~ 6월15일 신청 받는다
주민참여예산사업 5월1일 ~ 6월15일 신청 받는다
  • 임현숙 기자
  • 승인 2019.04.15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천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기자회견서 밝혀
올해 예산 16억 4000만 원, 운영계획 등 설명
지난 2일 군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2019 진천군주민참여예산 운영 계획 발표 기자회견에서 장성유(오른쪽에서 네번째) 위원장이 질문에 답하고 있다.
지난 2일 군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2019 진천군주민참여예산 운영 계획 발표 기자회견에서 장성유(오른쪽에서 네번째) 위원장이 질문에 답하고 있다.

 

진천군 주민참여예산위원회(위원장 장성유)는 지난 2일 군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019년 진천군 주민참여예산제 운영계획을 발표했다.
임기영 사무국장의 사회로 시작된 기자회견은 위원회 현황 및 운영경과, 주민참여예산 반영내역, 성과와 2020년 주민참여예산 규모 및 연간운영계획 등을 설명하고 장성유 위원장의 기자회견문 낭독, 질의 응답순으로 진행됐다. 
장 위원장은 기자회견문에서 “이번 기자회견을 통한 주민참여예산제 홍보를 시작으로 주민이 참여해 주민이 만족하고 행복한 제도로 추진코자 한다”며 “민·관 협력 거버넌스로 일컬어지는 합치가 우리군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을 통해 정착, 발전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부터 추진해오던 진천군 전체 예산에 대한 평가 분석 및 토론과 주민들의 의견 수렴을 통해 6개 분과별과 자체 의견서를 의회에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주민참여예산위원회는 지난달 28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주민참여예산위원 및 외부평가위원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8년 운영 평가회 및 2019 정기회를 개최했다.
이날 외부 평가위원으로 참석한 오인배, 박상호 충북보건과학대학교수는 주민참여예산사업의 주민 참여의 의미와 중요성을 강조하고 ▲위원의 전문성과 역량 강화 ▲사업의 적극적인 홍보 ▲아파트 경로당 개보수 등 민원사업 지향 ▲ 의회와 위원회간 소통 ▲사업집행과정 주민 확인 ▲주민대상 민주시민교육의 필요성 등을 역설했다.
평가회를 거친 주민참여예산위원회는 ▲사업 및 예산 의견 수렴을 위한 연구회 구성 ▲공동체에 도움이 되는 사업 신청 유도 ▲한마당 총회의 운영방식 변화 ▲위원의 전문성 강화 및 자주성 확보 ▲참여예산 사업 팻말 부착 등 세부적으로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보고서로 채택했다. 
한편 2020년 진천군주민참여 예산 규모는 2019년 예산 대비 1억 원이 증액된 약 16억 4000만 원이다. 오는 5월 1일부터 6월 15일까지 읍·면사무소 및 군 홈페이지에서 사업 신청을 받는다. 위원회는  우수제안으로 주민참여예산제도 활성화에 이바지한 제안자에 대해서는 표창 및 인센티브를 부여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