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목리 지방도 확·포장공사, 지주들 ‘강력 반대’
합목리 지방도 확·포장공사, 지주들 ‘강력 반대’
  • 이재홍
  • 승인 2019.05.31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주민애로 해소위해 2차선 도로 4차선으로 확장
주민설명회 때 외지거주 지주들 연락 못받아 불참
합목리 지방도 확·포장공사 예정지에 부지를 소유한 지주들이 반대 시위를 벌이고 있다.
합목리 지방도 확·포장공사 예정지에 부지를 소유한 지주들이 반대 시위를 벌이고 있다.

 

충청북도가 주관하는 덕산면 합목리 합목교차로~합목삼거리 구간 지방도 1.2km 구간의 확·포장공사에 대해 공사 예정지를 소유하고 있는 지주들이 강력 반대하고 나섰다.
도는 합목교차로 인근에 산수·신척 산업단지가 조성되면서 대형 트럭을 비롯한 차들의 교통량이 많이 늘어 도로 개설이 시급하다는 주민들의 민원에 따라 이런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지역 발전을 도모하고자 기존 2차선 도로를 4차선으로 확장한다는 내용의 공사를 계획했다.
공사에 앞서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도는 지난해 7월 합목리 상목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도비 70억 원을 들여 진행하는 ‘진천 합목도로 지방도 확포장공사 실시설계’에 관한 주민설명회를 진행했다. 그러나 당시 합목리에 거주하지 않는 지주들은 주민설명회가 개최되는 것조차 모르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지주들 10여 명은 지난 24일 공사예정지인 합목리 현장에 모여 합목리 지방도 확·포장공사를 반대하는 시위를 벌여 도가 실제 공사가 진행되는 곳의 부지를 소유하고 있는 사람들과는 관계없이 마을 주민들만의 동의를 얻어 공사를 강행하려 한다고 불만을 토했다. 지주들은 또한, 도가 이렇게 진행하는 것은 보상비를 줄이려는 움직임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공사 예정 지역에 땅을 가진 양 모 씨는 “관련 토지주가 56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지난해 주민설명회는 그중에서 3~4명만 참석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뒤늦게 소식을 듣고서 황당함을 느끼고 도에 문의했지만, 담당자는 절차대로 진행했다고 밝혔다”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이날 시위에 참여한 지주 김 모 씨는 “돈 벌어서 땅 사들인 게 나라에 갖다 바치려고 한 것은 아니다”며 강한 어조로 불만을 토로한 후 “도는 인근 공장을 통과하면 직선도로를 낼 수 있는데도 많은 보상비를 줘야 하니 그쪽은 건드리지도 않고, 헐값으로 밀어낼 수 있는 곳만 찾아서 공사를 진행하다 보니 구불거리는 도로가 되고 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실제로, 도는 주민설명회에서 기존도로를 증설하는 1안과 함께 진천레미콘에서 합목삼거리까지 우회하는 도로를 개설하는 2안을 제시한 후 1안의 경우 9가구가 이주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는 이유로 2안으로 확정한 바 있다.
도 관계자는 “공사 진행 시 보상비가 많은 것도 고려사항 중 하나일 수는 있겠지만, 그 하나만 보고 공사를 진행하지는 않는다”며 “설계기준에 맞게 노선을 정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한 뒤 진행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상목마을 주민들은 대다수가 공사에 찬성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주민 최 모 씨는 “인근에 산업단지가 조성되면서 대형 트럭을 비롯한 차들의 교통량이 많이 늘어 매우 위험한 상태”라며 “지역발전을 위해 지주들이 조금씩 양보를 해서 공사가 진행되도록 해주면 좋겠다”고 의견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