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군-진천경찰서 여성안심 IoT 공중화장실 비상벨 설치 추진
진천군-진천경찰서 여성안심 IoT 공중화장실 비상벨 설치 추진
  • 진천자치신문
  • 승인 2019.06.12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중화장실을 이용하는 여성들의 불안감이 해소되길 기대

 

진천군과 진천경찰서는 여성공중화장실 범죄예방을 위해 ‘IoT(사물인터넷)비상벨설치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고 11일 밝혔다.

2016년 강남역 살인사건 이후 공중화장실 범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집중되어온 가운데, 최근에도 불특정 여성을 불법 촬영하던 30대 남성이 검거되는 등 공중화장실에서의 범죄가 끊이질 않고 있다.

이에 진천군과 진천경찰서는 여성이 안심할 수 있는 사회환경 조성을 위한 공중화장실 IoT 비상벨을 집중적으로 설치해 나가기로 했다.

‘IoT 비상벨은 범죄피해 등 위급상황 발생 시 비상벨을 누르거나 비명을 지를 경우 화장실 외부에 설치되어 있는 경광등과 싸이렌이 작동되는 동시에 경찰청 112 상황실로 자동으로 신고접수가 되는 방식으로, 화장실 내부의 스피커로 쌍방향 통화가 연결돼 신속한 출동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경찰청 상황실에서 화장실 내부의 상황판단이 가능해 범죄 피해 발생에 따른 빠른 대처가 가능하게 된다.

이상음원을 감지해 자동으로 비상벨이 작동되는 시스템은 범죄자에게 제압되어 비상벨을 누를 수 없는 경우나, 갑작스러운 신체 마비, 신체적 불편함으로 비상벨을 누를 수 없는 경우에 유용하게 활용되어 사회적 약자의 보호에 기여하게 된다.

군은 공공체육시설 및 전통시장 등 공중화장실 23개소 여성전용칸에 29대가 설치돼 이달 중 시범운영을 거쳐 7월부터 본격 운영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 비상벨 설치사업이 화장실을 이용하는 여성들의 불안감을 해소시키고 위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처를 가능하게 해 범죄예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