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이모저모
초등학교 이모저모
  • 김미나 기자
  • 승인 2019.09.05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성초 문상초 문백초 금구초 상산초

“초록은 늘리고 일회용품은 줄이고”
학성초, 초록학교 공동실천캠페인 실시

학성초등학교는 지난달 22일부터 오는 11일까지 ‘초록학교 공동실천 집중캠페인’ 기간을 갖는다. 학생들이 생태환경에 관심을 갖고 생명을 소중히 하며 자연이 주는 심미감을 느낄 수 있는 생태감수성을 함양하기 위한다는 취지로 마련된 것이다.
특히 지난달 30일 전교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산림전문교육 강사를 초청해 천연 염색 손수건 만들기, 숲 체험 에코백 리폼하기, 대나무 칫솔 사용하기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해 호응을 얻었다.

“모두가 함께하는 세상 만들어요”
문상초, 장애인식개선 체험 교육

문상초등학교는 지난 4일 4~6학년 67명을 대상으로 장애인식개선 체험 교육을 실시했다.
진천군장애인복지관 주관으로 실시된 이번 교육은 장애인이 실제적으로 일상생활에서 겪는 어려움을 이해하고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인식을 가지며 장애학생의 사회통합 기회를 확대하고자 기획됐다. 
장애체험은 휠체어 체험, 흰지팡이 체험, 저시력안경 체험, 장애인 스포츠 체험으로 진행됐다. 학생들은 휠체어를 다루고 이동하는 체험, 안대를 착용하고 안내자를 따라 보행하는 체험, 골볼과 보치아로 경기 규칙에 따른 스포츠 체험 등을 했다. 

▲문상초 학생들이 그림책을 읽고 ‘우리집 문패 만들기’를 한 후 기념촬영을 했다.
▲문상초 학생들이 그림책을 읽고 ‘우리집 문패 만들기’를 한 후 기념촬영을 했다.

마음을 풍요롭게, 그림책 들여다보기
문상초, 행복감성 독서체험교육 실시

문상초등학교는 지난 3일 2, 4학년을 대상으로 마음을 풍요롭게 하는 그림책 들여다보기 행사를 실시했다. 이날 실시한 그림책 수업은 행복감성 독서동아리 활동 중 하나이다.
이번 독서체험교육은 가치관 정립 및 자연친화를 주제로 ‘숲은 우리 친구’, ‘우리 모두 꼴찌 기러기’ 책을 읽고 자연물을 이용한 ‘우리집 문패 만들기’, ‘나만의 책 만들기’ 활동을 함께 진행해 학생들의 책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스쿨팜 활용해 따뜻한 인성 함양
금구초, 작두콩 따기 농사체험활동

금구초등학교는 지난달 30일 전교생과 교사들이 함께 지난 5월부터 정성으로 심고 가꾼 작두콩 따기 농사체험활동을 실시했다.
금구초 교내에는 농사체험장인 스쿨팜이 마련돼 있으며 학생들은 1년간 이 곳에서 1인 1화분 기르기, 방울토마토 기르기, 당근 씨앗 뿌리기 등의 활동을 진행했다. 이 밖에도 고추, 상추, 땅콩, 작두콩, 오이, 옥수수 등이 자라고 있어 학생들의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금구초 학생들이 자신들이 기르고 수확한 작두콩을 들고 즐거워하고 있다.
▲금구초 학생들이 자신들이 기르고 수확한 작두콩을 들고 즐거워하고 있다.

문백초, 극단초청 신나는 예술여행 

문백초등학교는 지난달 28일 문백초 도암관에서 ‘2019 신나는 예술여행’ 활동의 일환으로 연극 공연을 관람했다.
이번 행사는 한국문화예술회가 후원하고 있으며 문화 기반이 부족한 곳에 문화예술 공연을 제공하는 문화 복지프로그램이다. 이날 공연은 극단 해보마(해를 보는 마음)을 초청해 판타스틱 가족극 ‘나라 세운 호랑이’ 공연이 흥겨운 춤과 노래로 꾸며졌다.

상산초, 충북진로교육원 체험학습 참가

상산초등학교는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지난달 27일 충청북도진로교육원에서 꿈틔움 기본 진로체험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활동은 자기주도적 진로설계 역량을 가진 창의융합형 인쟁를 양성하기 위한 학생 맞춤형 진로교육으로 추진된 것이다.
이날 학생들은 문화예술마을 외 10개 마을 진로 체험 학습을 통해 다양한 진로 직접 세계를 탐색하며 스스로의 적성 파악 및 진로 설계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