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보다 NGO! 제5회 충북NGO페스티벌 개최
고민보다 NGO! 제5회 충북NGO페스티벌 개최
  • 진천자치신문
  • 승인 2019.10.07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화의 바람’지역NGO 활동전시‘갤러리’등 이념을 뛰어넘는 참여와 나눔 실천

충북NGO센터와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5회 충북NGO페스티벌고민보다 NGO!’ 라는 주제로 105()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까지 청주시도시재생허브센터 광장에서 개최 했다.

5회 충북NGO페스티벌은 시민과 친근하게 소통하는 시민운동을 지향하는 충북 NGO의 공익활동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계획하였다. 도내에서 활동하는 60여개의 시민사회단체, 주민조직, 사회적기업, 협동조합이 참가한 가운데 고민보다 NGO!’라는 주제로 NGO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고, 공익활동 체험을 할 수 있었다.

지난 5() 오전 115회 충북NGO페스티벌 개막식을 시작으로 시민이 직접 NGO를 만들고 깃발로 표현하고 단체소개를 해보는 변화의 바람, 지역 NGO들의 활동을 전시하는 갤러리’, 다양한 사회적 가치를 담은 단편영화 3편을 상영하는 영화세끼’, 도내 NGO와 사회적경제조직의 활동을 체험하는 NGO 투어’, 공정무역, 로컬푸드, 사회적기업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착한물품 전시판매’, 재활용품을 판매하며 자원 순환의 중요성을 배우는 어린이 벼룩시장등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50개의 부스가 운영된 ‘NGO 투어착한물품 전시판매에서는 도내의 시민사회단체, 주 민조직,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등이 참여해 체험거리와 사회적경제 물품, 먹거리를 준비하였고 참여한 사람들은 NGO의 역할과 활동을 시민과 함께 나누는 ‘NGO 투어후에는 소정의 상품도 받아갔다.

특히 변화의 바람은 훌륭한 위인이 아니라 시민 한명 한명이 참여하여 사회에 변화의 바람을 일으킨다는 의미로, 시민 스스로 주체가 되어 직접 원하는 NGO를 사회적가치를 담아 깃발로 표 현해 만들어보고 소개해보는 체험 활동이었다.

또한, 청주시 도시재생허브센터 로비에는 지역NGO의 활동들을 전시하는 갤러리가 충북 지역 주요 시민운동, 공익활동과 의미 있는 활동을 시민들에게 소개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되었다. 전 시에 참여했던 사람들은 지역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NGO활동을 관람할 수 있었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장은 5회 충북NGO페스티벌은 지역사회 아름다운 변화를 위해서라 면 고민보다 행동으로 실천하는 NGO와 시민, 사회적경제조직이 함께하는 시민참여형 축제의 장 이다.”라고 소개하며 충북도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속에 제 5회 충북NGO페스티벌이 지역과 부문, 이념을 뛰어넘어 참여와 나눔을 통해 공익활동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