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주민자치회’ 본격 추진
2020년 ‘주민자치회’ 본격 추진
  • 진천자치신문
  • 승인 2019.12.16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천읍외에 덕산·광혜원 시범 운영

진천군이 주민이 참여하는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주민자치회 운영을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지난 3일 밝혔다.
주민자치회는 주민 스스로 마을의 문제를 해결하는 주민 대표 조직으로, 기존 주민자치위원회가 담당하던 주민자치센터 운영 및 행정의 자문 역할 외에 주민총회 개최를 통한 자치계획 수립 및 지역 발전을 위한 각종 협의, 위탁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군은 행정안전부 주민자치회 시범실시 지역으로 2003년부터 활발하게 운영 중인 진천읍 외에 덕산읍, 광혜원을 주민자치회 시범 운영지역으로 추가 지정해 내년부터 운영하며 추후 전 지역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덕산읍과 광혜원면이 주민자치회 위원을 선발한다.  
주민자치회 위원은 임기 2년 동안 지역 주민들을 대표해 ▲마을의 문제 및 자원 조사 ▲주민의 의견수렴을 통한 마을사업 발굴 ▲주민총회(마을문제 해결을 위한 공론장)를 통한 자치계획 확정 ▲자치계획에 반영된 사업의 실행 등 마을의 다양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기 위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주민자치회 위원으로 선정되면 주민자치교육 6시간을 이수하고 주민 대표로서의 자격을 갖게 된다.
또 주민자치회는 위원외에 만 15세 이상 주민들로 구성된 자치계획단을 운영할 수 있으며 특히 중, 고등학생이 계획단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다양한 연령과 계층의 참여기회 확대를 통한 내실 있는 자치계획 수립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송현욱 행정지원과장은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주민자치회로의 전환은 주민자치회가 주민자치 프로그램 관리 위주의 활동에서 벗어나 주민의견 수렴을 통한 마을 현안문제 해결활동에 집중함으로써 주민대표성, 민주성, 집행력이 강화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며 “주민이 우리 지역의 주인으로서 마을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주민자치 활성화 기반 마련에 관심과 협조를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