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아이스! 진천군 상습 결빙 구간 어디?
블랙아이스! 진천군 상습 결빙 구간 어디?
  • 엄일용 기자
  • 승인 2020.01.20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백면 5곳, 덕산읍·초평면 각각 2곳, 이월면 1곳 등 총 10곳
군, 도로 양방향에 상습 결빙주의 표지판 설치하고 상시 관리
진천군내 상습결빙(브랙아이스) 위험구간 표시도.  덕산읍, 문백면, 초평면, 이월면 지역에 10개구간을 상습 결빙지역으로 관리하고 있다.
진천군내 상습결빙(브랙아이스) 위험구간 표시도. 덕산읍, 문백면, 초평면, 이월면 지역에 10개구간을 상습 결빙지역으로 관리하고 있다.

 

겨울철 ‘도로위의 암살자’로 불리는 블랙아이스 상습 발생 구간이 덕산읍, 문백면, 초평, 이월 지역에 10개 구간으로 파악됐다.
블랙아이스란 도로 결빙 현상으로 낮 동안 내린 눈이나 비가 아스팔트 도로 틈새로 스며들었다가 밤이 되면 도로에 있는 기름, 먼지 등과 섞여서 도로 위로 얇게 얼어붙은 것을 말한다. 얼음이 워낙 얇고 투명해 검은색의 아스팔트가 그대로 비쳐 검은 얼음이라는 뜻의 ‘블랙아이스’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눈길과 달리 운전자가 식별하기 어려워 사고 위험성이 크고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군은 덕산읍 2구간, 문백면 5구간, 이월면 1구간, 초평면 2구간 등 총 10구간을 겨울철 상습 결빙 구간으로 지정하고 이를 상시 관리중이다.
군이 지정한 상습 결빙구간은 덕산읍 ▲산수산단로 산수산업단지 진입도로 구간 ▲혁신도시 진출입로 석장천 2교 구간 등이다. 문백면은 ▲옥성저수지 진출입도로 파재고개 구간 ▲어은마을 앞 어은재 고개 구간 ▲서영정밀 앞 은탄재 고개 구간 ▲옥성저수지 부근 취라마을 앞 동막골 구간 ▲농다리 중리마을에서 크리스탈 골프장 방향 구곡재 구간 등이다. 이월면은 ▲신척산단로 신월교차로에서 신척산업단지 구간이며, 초평면은 ▲한우물중공업 회사 부근 사곡재 고개 구간  ▲초평로 오갑교 구간 등이다.
군은 이들 상습 결빙구간중 7곳 양방향에 도로 결빙시 차량 안전운행의 결빙주의 표지판을 설치해 관리중이며 설 전까지 덕산읍 석장천2교와 산수산단로, 이월면 신척산단로 3구간 양방향에도 결빙주의 표지판을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군은 강설에 대비해 제설인력 및 장비, 자재 등을 확보해 교통정체 및 교통두절 예상도로에 대한 중점관리 계획을 수립해 추진할 예정이다.
군 도로팀 관계자는 “상습 결빙, 일명 블랙아이스 구간은 겨울철에 다른 지역보다 온도가 낮기 때문에 물기나 습기가 조금만 있어도 도로면이 얼어붙어 빙판이 될 수 있다”며 “이구간을 운행 할 때는 속도를 줄이고 안전운전을 해야한다” 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