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학교 밖 배움, 중학교 졸업 학력인정 첫 사례 나와
충북교육청, 학교 밖 배움, 중학교 졸업 학력인정 첫 사례 나와
  • 진천자치신문
  • 승인 2020.05.25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김병우)은 2019학년도부터 추진하고 있는 ‘의무교육단계 미취학·학업중단 청소년에 대한 학력인정 사업’을 통해 처음으로 중학교 졸업 학력인정을 받는 사례가 나왔다고 밝혔다.

□ 이 사업은 초·중학교 학업중단 청소년들에게 학업중단 이전의 정규학교교육과정, 학습지원 프로그램, 온라인 교육과정, 학교 밖 학습경험(자격증 취득, 직업훈련기관 학습경험, 검정고시 과목 합격 등) 등을 제공해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학력 인정 평가를 통해 초·중학교 학력을 인정하는 것이다.

□ 학력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총 학습기간이 2년 이상, 정규 교육과정의 80%인 초등학교는 총 4,692시수, 중학교는 총 2,652시수를 이수해야만 하는 어려움이 있다.

□ 이를 통해 중학교 졸업학력을 인정받는 첫 학생은 신예현(16세) 양이다.

□ 이날 학력 인정을 받은 신예현 양은 개인 사정으로 3학년 1학기까지 학교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이후 학업을 중단했으나 봉사활동, 온라인 학습 등 학습지원 프로그램을 이수하여 충북에서 처음으로 중학교 졸업 학력을 인정받게 되었다.

□ 신예현 양은 중학교 학력을 인정받게 됨에 따라 고등학교 진학도 가능해져 더 많은 배움의 기회를 갖게 되었다.

□ 학력인정증명서 수여식은 5월 25일(월) 오전 10시 30분에 충청북도교육청 교육감실에서 열렸으며, 김병우 교육감이 직접 학생에게 졸업인정 증명서를 수여하고 격려했다.

□ 한편, 충청북도교육청은 ‘의무교육단계 미취학·학업중단 청소년에 대한 학력인정 사업’을 위해 충청북도청소년종합지흥원과 협약을 체결해 초·중학교 학업중단 청소년들에게 언제, 어디서나 학습이 가능한 맞춤형 학력인정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월 1회 10만원, 연간 최대 5회 50만원의 경제적 지원을 하는 동행카드를 통하여 학교 밖 청소년들이 학업을 지속하여 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 현재, 도내에는 28명(초 3명, 중 25명)이 프로그램 학습자로 등록하여 학업을 지속하고 있다.

□ 도교육청 관계자는 “동행카드, 학습지원사업 등 학교 밖 청소년들이 학업을 지속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충북교육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