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중심 지속가능한 환경공동체를 꿈꾸는 충북교육청
학교 중심 지속가능한 환경공동체를 꿈꾸는 충북교육청
  • 진천자치신문
  • 승인 2020.06.05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김병우)은 학교가 중심이 되는 지속가능한 환경공동체를 이루기 위해 초록학교만들기, 학교숲 조성 등 다양한 노력들을 기울이고 있다.

□ 초록학교만들기는 충북교육청, 환경시민단체, 지방자치단체, 도의회 위원들이 참여하는 민‧관‧학 거버넌스가 학교환경교육을 함께 고민하고 실천하는 충북교육청의 대표적인 학교 환경교육 정책 사업이다.

□ 초록학교만들기는 2017년 사업계획 수립 및 시범운영, 2018년 30개 학교 운영, 2019년 40학교 운영, 2020년 49교를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경남교육청, 전북교육청, 용인시의회 등에서 관심을 갖고 벤치마킹 하는 등 어릴 때부터 환경교육을 체득하여 실천할 수 있는 학교환경교육지원을 위한 좋은 정책으로 평가되고 있다.

□ 녹지 확보와 생명 교육을 위한 터전인 학교숲 조성 및 프로그램 운영은 2015년부터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57개의 학교숲을 조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 충북환경교육한마당, 생물다양성탐사대작전, 청소년 행복교육-환경나눔 행사, 환경인형극, 찾아가는 생태환경교실 등은 지역의 환경단체 및 학생 학부모와 함께 지속가능한 미래 사회를 만들기 위한 노력들이다.

□ 2018년에는 김병우 충청북도교육감과 김은경 환경부장관, 원평중학교 및 전국의 우수 환경동아리 학생들이 참여하여 ‘환경방학 프로젝트 선포식‘을 가졌으며, 환경방학을 통해 자연과 조화롭게 살아가는 방법을 고민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 ‘2019년 전국생태환경교육포럼’ 에서는 전국의 환경 담당 교육전문직원, 학생, 교원, 환경전문가, 시민단체들이 모여 ‘미래세대를 위한 분과별 주제 발표 및 공유’를 주제로 유아교육, 초등교육, 중등교육, 특수교육, 환경 공간구축, 지역협력, 학습 공동체 등 7개의 분과로 나누어 전국의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하고 학교 환경교육의 방향성을 모색했다.

□ 또한, 2018년부터 전국 최초로 학교 환경교육을 위한 학생 교육과 체험, 교원연수, 교육과정지원, 학부모교육, 환경시민단체 협력 등을 위한 충청북도교육청환경교육센터를 신축하고 있다.

□ 충청북도교육청은 이러한 다양한 학교환경교육에 대한 노력을 인정받아 2019년 제24회 환경의날 기념식에서 17개 시·도교육청 중에서 유일하게 최초로 환경부장관 기관 표창을 수상하였다.

□ 올해도 ‘환경의 날’을 맞아 6월 5일(금) 2020년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비대면으로 학교환경교육 지원 프로그램 ‘환경을 만나는 시간: 모두가 주인공’을 한 달간 운영하고 있다.

□ 위 프로그램은 충청북도자연과학교육원(원장 박재환)이 주관하며, 기후위기, 코로나19 등으로 힘든 지구를 위해 우리 모두가 주인공이 되어 환경 실천을 함께 하자는 의미로 ▲학생을 위한 수업 지원 ▲교사를 위한 연수 지원 ▲모두를 위한 이벤트 등이 진행되고 있다.

▲학생을 위한 수업 지원으로는 ‘우리 학급 생태꾸러미 사업’과 ‘함께하는 환경의 날 기념 수업’을 운영하고 있다.

‘우리 학급 생태꾸러미 사업’은 자연물을 활용한 다양한 수업 꾸러미를 신청을 받아 택배 발송하며,

‘함께하는 환경의 날 기념 수업 사업’은 온라인을 통해 희망하는 모든 교사가 ‘지구를 위한 시간’을 주제로 수업을 할 수 있도록 지도안 및 학습지 등을 개발하여 교실 수업을 지원하고 있다.

▲교사를 위한 연수 지원은 과학적 사실에 근거하여 환경문제를 바라보는 원격 연수와 미세먼지 바로 알기를 위한 소규모 집합 연수를 운영하고 있다.

▲모두를 위한 이벤트는 초록학교추진협의회와 공동으로 추진하는 ‘슬기로운 초록생활’로 충북 관내의 모든 학생과 교직원이 참여할 수 있으며, 다양한 환경 실천을 사진과 동영상으로 이벤트에 응모할 수 있다.

□ 김병우 교육감은 ‘25회 환경의 날’을 맞아 “최근 기후위기 등의 환경 문제가 인간에서 비롯된 것임을 ‘코로나의 역설’을 통해 확인했듯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람들 한명 한명이 심각성을 인식하고 삶 속에서 실천하는 일이 중요하다”며

“우리 아이들이 깨끗한 환경 속에서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가정, 학교, 지역사회가 함께 노력하여 인간과 자연이 공존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세상을 위해 노력하자”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