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안전문화 조성을 위한 안심유치원 운영
충북교육청, 안전문화 조성을 위한 안심유치원 운영
  • 진천자치신문
  • 승인 2020.07.20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충북 도내‘안심유치원’ 8개원 선정, 컨설팅 실시 -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김병우)은 학부모가 안심할 수 있는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하고, 유아의 건강과 안전에 대한 책무성을 강화하고자 도내 공립 4개원, 사립 4개원을 안심유치원으로 선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 안심유치원은 유아교육 교육력 제고 공통 사업의 일환으로 교육부에서 마련한 정책이다. 유치원 건강·안전 교육환경 구축을 위해 충북에서는 2018년부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 안심유치원 운영 지원을 위해 ▲시설 및 환경 ▲건강 및 안전 ▲급·간식 건강 및 안전 ▲등·하원 안전 4개 영역에 대해 전문가로 구성된 컨설팅지원단을 조직하고, 유치원 사전 점검을 통해 문제를 파악한 후 필요한 분야에 대한 맞춤형 방문컨설팅과 합동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다.

□ 코로나 감염병19 관련 대응에 따른 방역 및 생활 수칙 실천을 위한 유치원 시설 및 환경 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컨설팅을 함께 지원하고 있다.

□ 또한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유치원 급·간식 식재료 검수와 보존식 보관 등 안전점검 강화 및 등·하원 차량의 증·회차 운영으로 해당 유치원의 전반적인 안전점검의 책무성을 강화하고 있다.

□ 지난 6월 16일(화)에 실시한 합동 컨설팅에서는 전문 컨설턴트 1명과 업무 담당자 8명이 ‘아동학대 예방·성교육’ 합동 컨설팅 강의를 통해 현장에서 어려운 성교육 및 아동학대 사안의 해결 방안을 유치원 간 상호 대응 사례를 공유했다.

□ 도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종합적인 유치원 안전관리 강화와 안심유치원 실현의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지속적으로 모든 충북 도내 유치원이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교육환경 조성 및 유아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 한편, 11월 현장 평가를 통해 ‘매우 우수’에 도달한 유치원은 지속적인 안전관리와 안심유치원 우수사례 일반화와 컨설팅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