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개발목표(SDGs) 달성을 위한 고등교육 분야의 개발협력 실천 전략 모색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달성을 위한 고등교육 분야의 개발협력 실천 전략 모색
  • 진천자치신문
  • 승인 2020.07.21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5년 채택된 지속가능개발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는 지속가능한 인류의 발전을 위해 2030년까지 달성해야 할 17개의 목표들을 제시하고 있으며, 국제사회는 효과적인 SDGs 이행전략 수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한국교육개발원(KEDI, 원장 반상진)은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6개년에 걸친 중장기과제로써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달성을 위한 교육개발협력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2019년 수행된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달성을 위한 교육개발협력 연구(Ⅲ): 고등교육 실천 전략」(연구책임자: 안해정)은 6차년도 연구의 3차년도 연구로 SDG 교육목표 중 고등교육 분야의 개발협력 실천 전략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SDG 교육목표에서 강조하는 고등교육의 목표로 ▶접근성 제고, ▶질 제고, ▶지속가능성 제고의 세 가지를 선정하고, 이 세 가지 목표의 이행을 위한 실천 전략을 모색하였다.

□ 고등교육 분야 개발협력 실천 전략 도출을 위해 첫째, 고등교육을 둘러싼 국제 동향과 국내 고등교육의 현황을 분석하였다. 둘째, 고등교육의 접근성, 질, 지속가능성과 관련된 지표들을 기준으로 수원국을 유형화하였으며, 우리나라 주요 중점협력국 9개국의 고등교육 특성과 과제를 분석하였다. 셋째, 최근 우리나라가 수행해 온 고등교육 분야 ODA 사업을 분석하였다. 넷째, 국제기구와 선진 공여국이 수행해 온 고등교육 분야 개발협력 사업의 현황과 특징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분석 결과와 SDG 교육목표에서 강조하고 있는 고등교육의 쟁점을 토대로 접근성 제고, 질 제고, 지속가능성 제고의 측면에서 우리나라 고등교육의 강점요인과 약점요인, 개발도상국 고등교육의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을 파악하여 SWOT 분석을 통해‘SDGs 달성을 위한 고등교육 분야 개발협력 실천전략’을 도출하였다.

□ 고등교육 접근성 제고를 위한 개발협력 실천 전략으로는 ▶기술중심 대학 지원 및 온라인 교육정보 확산(S-O 전략), ▶특수목적형 대학 및 여대 지원(S-T 전략), ▶고등교육 분야 국제협력 강화(W-O 전략), ▶취약계층 지원 확대(W-T 전략)가 도출되었다.

□ 고등교육 질 제고를 위한 개발협력 실천 전략으로는 ▶교수 및 연구 역량 강화, ICT를 활용한 서비스 개선(S-O 전략), ▶과학기술 분야 지원 확대(S-T 전략), ▶상생의 개발협력 추진 및 전문 인력 확보(W-O 전략), ▶개발협력 사업 효과성 제고(W-T 전략)가 도출되었다.

□ 고등교육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한 개발협력 실천 전략으로는 ▶산학협력 활성화(S-O 전략), ▶취·창업 기회 확대 및 미래 사회를 위한 협력 활성화(S-T 전략), ▶전문가 양성 및 개발협력 효율성 제고(W-O 전략), ▶민관협력 활성화(W-T 전략)가 도출되었다.

□ 국제사회에서 SDGs 교육목표 이행을 위한 새로운 전략이 수립되고 있는 시점에서 본 연구는 개발도상국의 SDGs 달성을 지원하기 위한 우리나라 고등교육 분야 개발협력의 전략 수립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