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시대와 온라인 교육 혁신’을 주제
‘포스트 코로나 시대와 온라인 교육 혁신’을 주제
  • 진천자치신문
  • 승인 2020.07.22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제2회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정책 토론회’ 온라인 개최
7월 22일(수) 오후 3시, 한국교육개발원 유튜브 채널

교육부와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한국교육개발원 외 7개 교육관계기관 등이 참여하는 교육정책네트워크는 오는 7월 22일(수) 오후 3시부터 한국교육개발원 유튜브 채널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와 온라인 교육 혁신'을 주제로 `2020년 제2회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정책 토론회'를 온라인 개최한다.

□ 교육부, 부산광역시교육청, 교육정책네트워크가 공동 주최하고, 한국교육개발원, 부산광역시교육청, 경상남도교육청,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공동 주관하는 이번 토론회는 코로나19 상황에서 가정과 학교가 직면한 온라인 교육의 현재를 진단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온라인 교육 혁신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이 날 토론회는 반상진 한국교육개발원 원장의 진행으로, 제1부의 주제발표와 제2부의 패널토론이 있을 예정이다.

□ 제1부에서는 김성율 부산광역시교육청 미래인재교육과 장학사가 `코로나19에 따른 교육의 변화와 앞으로의 과제'를 발표한다.

- 김성율 장학사는 부산광역시교육청의 정책 사례를 바탕으로 코로나19 이전의 교육과 코로나19 상황에서의 온라인 교육 대응 현황을 제시하고, 코로나19 이후의 미래교육 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 제2부에서는 김승환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파견교사(중문초등학교 교사), 박영민 부산국제고등학교 교사, 박남희 교육희망사천학부모회 사무국장, 김진숙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교육서비스본부장과 더불어 제1부의 발표자인 김성율 부산광역시교육청 장학사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와 온라인 교육 혁신'에 대해 패널토론을 실시한다. 패널토론 의제는 온라인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온라인 교육에서의 평가 및 피드백, 온라인 생활지도 및 학생소통 등 총 3가지다. 이상 의제는 온라인 교육에 관한 교육현장의 구체적인 이슈를 담아내기 위하여 2020년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현장 모니터단을 대상으로 한 의견조사 결과에 기초하여 선정되었다.

- 김승환 교사는 초등학교 교사의 입장에서 교육과정‧평가‧생활지도를 중심으로 학교현장의 온라인 교육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고, 박영민 교사는 고등학교 교사의 입장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지속가능한 학교 디자인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 박남희 사무국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 학부모의 역할에 대해 경험과 의견을 공유할 예정이며, 김진숙 본부장은 코로나19가 가져온 원격수업의 성과를 평가하고, 원격수업을 넘어선 교육 혁신 과제를 제시할 예정이다.

□ 이번 토론회는 코로나19로 인해 경상남도교육청에서 사전 촬영한 후 한국교육개발원 유튜브 채널에서 영상을 공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온라인 교육 정책에 관한 보다 많은 대국민 의견수렴을 위하여 토론회 개최 당일 실시간 채팅을 통해 패널과 시청자 간 질의응답을 진행할 예정이며, 토론회 종료 후에는 온라인 설문조사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 교육정책네트워크는 이번 토론회에 이어 9월에 개최될 제3회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정책 토론회를 포함하여 총 네 차례의 토론회를 모두 온라인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 교육정책 토론회는 교육부, 17개 시‧도교육청, 교육관계기관, 학계 전문가와 더불어 교육정책에 관심 있는 교원, 교육계 종사자 및 일반 국민의 소통을 토대로 정책 숙의과정에서 이해관계자의 참여와 현장성을 증진시키는 교류의 장이 될 것으로 앞으로 이어지는 토론회에 교육가족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