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산림행정, 2년 연속 ‘전국 최우수
충북도 산림행정, 2년 연속 ‘전국 최우수
  • 진천자치신문
  • 승인 2020.09.07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도가 산림청이 주관하는 2020년 산림녹지분야 지자체 합동평가에서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전국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올렸다.

*2018 우수, 2019 최우수

산림녹지분야 7개(정량 6*, 정성 1**) 통합평가지표에서 골고루 최상위 점수를 받아 전국 최우수기관의 영예를 안았다.

*산불방지 성과 달성률, 산사태 예방·대응체계 구축률, 지속가능한 산림자원 육성 달성률, 임도시설 설적률, 산림병해충 방제 성과 달성률, 소외계층 산림복지 바우처 확대

** 목재산업 활성화를 위한 목재이용 우수사례

특히, 산불예방 및 초동진화 총력대응으로 최근 10년 평균 산불 건당 피해면적을 72% 감소(0.53ha→0.12ha)시켰고, 옥천 전통문화체험관을 비롯해 세종대왕 초정행궁 등 목재건축물 붐 조성은 물론 단양 전통건축학교 운영 등 목재문화 활성화에도 최상위권 평가를 받아, 명실상부한 산림행정 전국 최고의 기관임을 대내외에 과시했다.

또한, 지난 집중호우로 도내 중북부지역에 많은 산사태가 발생하자 도로유실로 접근이 어려운 피해지역에 산림청 헬기를 동원하여 신속하게 피해상황을 파악하는 동시에, 중앙 산사태 원인 조사단을 현장에 급파시켜 추가 피해예방과 철저한 원인조사로 대응책을 마련하는 등 능동적 적극행정의 모범을 보여 주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충청북도 지용관 산림녹지과장은 “미세먼지, 코로나19 등 현재 우리가 겪고 있는 아픔을 치유하기 위해 ‘산림의 공익적 기능’을 증대시켜야 한다.” 면서, “이번 2년 연속 최우수기관 선정을 계기로, 산림이 주는 혜택을 극대화시키는 다양한 방안을 적극 발굴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