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농기원, 난 신품종‘화이트뷰티’품종보호 출원
충북농기원, 난 신품종‘화이트뷰티’품종보호 출원
  • 진천자치신문
  • 승인 2020.10.28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산 품종 개발로 화훼 소비시장 활성화 이끈다

충청북도 농업기술원(원장 송용섭)은 최근 난 신품종 ‘화이트뷰티(White beauty)’를 개발하고 국립종자원에 품종보호 출원 했다.

이번에 개발한 난 품종 ‘화이트뷰티’는 국내에 자생하는 잎 넓이가 좁고 꽃 크기가 작은 소엽풍란과 잎 넓이가 소엽풍란에 비해 넓으며 향이 좋은 특성을 가진 나도풍란을 교배하여 육성한 품종이다.

‘화이트뷰티’ 잎의 형태는 소엽풍란과 나도풍란의 중간 정도로 넓이가 적당하고 꽃의 향기가 좋다. 식물체의 크기는 12cm 정도로 소형이어서 일반가정이나 사무실 등의 테이블에 올려놓고 감상하기에 적당한 크기이다. 최근에 난 유통은 행사, 선물용으로 거래되던 대형난 소비에서 키우기 적당한 작은 크기의 난을 선호하고 있다.

꽃의 모양은 꽃대 하나에 흰색의 작은 꽃이 5∼6개 정도가 피는데, 그 꽃에서 나오는 향기가 일품이다. 개화기는 3월 상순으로 일반 소엽풍란에 비해서 약 90일 정도 일찍 꽃이 펴 틈새시장 출하로 소득화가 가능할 것으로 여겨진다. 화이트뷰티 품종 개발까지는 10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었으며 개발된 품종은 도내 농가에 신속히 보급하여 소득작목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도 농업기술원 원예연구과 이종원 화훼팀장은 “이번에 농기원에서 개발한 난 품종은 가정 소비에 적합한 실내에서 키우기 적당한 소형종으로 최근 유행에 부합하는 품종이다.”라며, “앞으로 더욱 우수한 품종을 개발하여 화훼 시장 활성화에 힘써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