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거진천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한 2020. 민주시민 학생참여 프로그램 실시
생거진천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한 2020. 민주시민 학생참여 프로그램 실시
  • 진천자치신문
  • 승인 2020.11.20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시민 학생참여 프로그램 실시 현장
민주시민 학생참여 프로그램 실시 현장
민주시민 학생참여 프로그램 실시 현장
민주시민 학생참여 프로그램 실시 현장

진천교육지원청(교육장 정구영)은 민주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해 학생공동체 합의에 기반한 참여와 협력의 학생참여프로그램을 11월 20일(금)에 실시하였다. 이번 행사는‘교육장과의 대화’및‘『진천 청소년 기후 위기 대응 공동 행동』을 위한 협업적 문제 해결 토의 한마당’으로 구성되었으며 진천 관내 초‧중‧고 학생 참여위원과 학생회 임원 등 학교별 2명씩 56명이 참여하였다.

올해 두 번째로 실시하는 교육장과의 대화는‘청소년이 바라본 코로나 19’를 주제로 행사에 참여한 고등학생들이 사전 회의와 협업을 통해 설문조사 및 결과분석, 발표, 사회 등을 주도하였다. 사전설문조사 단계에 진천 관내 학생 500여명이 참여하였으며 설문내용을 바탕으로 코로나19가 청소년의 삶에 미친 영향, 학교 생활의 변화 등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을 공유하였다. 또한 교육장과의 대화를 통해 학생과 교육장이 청소년의 삶과 교육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하는 소통의 장을 마련하였다.

두 번째 행사로 진행된 협업적 문제 해결 토의 한마당은 기후위기를 주제로 사전 온라인 독서 토론, 특강, 분임별 토의 및‘진천 청소년 기후위기 대응 공동행동’을 위한 결의문 완성까지 단계별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이 기후위기 심각성을 인지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하였다. 참여학생들은 이날 합의에 기반하여 작성한 『기후위기 대응 공동 결의안』 내용이 소속학교에서 실천될 수 있도록 학교별 학생회를 중심으로 활동을 추진하고 운영 사례를 온라인으로 공유할 예정이다.

또한 이날 행사에는 학생독립운동기념일을 맞이하여 진천교육지원청에서 운영한 학생사회참여활동 캠페인 『청소년의 목소리를 높여라』에 참여한 학생들의 작품이 전시되었다. 진천 관내 100여명의 학생이 개인 또는 팀을 이루어 인권, 환경, 교육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40여 개의 작품(카드뉴스, 동영상 등)을 제출하였으며 이는 학생들이 직접 제작한 홈페이지에 게시될 예정이다.

진천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자율・책임, 참여・실천의 학생자치문화 활성화 지원에 힘쓰며 학생이 배움과 성장의 주체로서 민주시민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