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군 인구증가, 유출요인부터 제거해야”
“진천군 인구증가, 유출요인부터 제거해야”
  • 임현숙 기자
  • 승인 2020.12.03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회 생거진천 미래포럼…신성장동력 산업 육성 제안
제12회 생거진천 미래포럼을 진행하고 있다.
제12회 생거진천 미래포럼을 진행하고 있다.

 

제12회 생거진천 미래포럼이 우석대 산학협력단 주최로 지난달 18일 포석 조명희 문학관 3층 세미나실에서 개최됐다. 

이번 포럼은 ‘진천시 승격을 위한 진천읍 인구 5만명 달성 방안’을 주제로 군의 시승격의 방향성 정립과 효과적인 인구유입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경기 충북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이 좌장을 맡았고 이종혁 진천군 기획감사담당관이 발제자로 나서 시승격 추진여건과 현황, 향후 과제에 대해 설명했다.

토론에 참석한 유재윤 진천군 주민자치연합회장은 “인구유출에 대한 요인을 제거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이기 때문에 원도심의 기능을 강화할 수 있는 도시재생 사업에 더욱 주력해야 한다”며 “시승격 달성의 시기도 중요하지만 내실 있는 시승격의 추진을 위해서는 방향성에 대한 명확한 정립이 더 중요한 과제”라고 말했다.

장철순 국토연구원 국토계획지역연구본부장은 “영주의 베어링산업, 전주의 탄소산업, 원주의 의료기기산업처럼 진천군의 미래 신성장동력 산업을 선정하고 적극적인 육성에 나설 것”을 제안하고 “진천읍을 중심으로 교육, 문화, 의료, 문화시설 등의 정주시설을 전략적으로 배치하고 주변지역과의 네트워크 강화를 통해 연계 발전하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충북대 이만형 교수는 “진천읍과 주변 지역 사이의 적절한 역할 분담을 통해 젊은층 인구를 겨냥한 지역개발 전략이 필요하다”며 “진천읍의 높은 주간인구지수를 대도시 수준으로 낮추며 유동인구를 정착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적극 모색해 나가야한다”고 밝혔다.

진천군은 이번 포럼에서 나온 각종 제안과 아이디어들을 향후 지역의 산업정책 추진, 도시개발 등과 연계한 실현가능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시 승격 계획에 반영할 예정이다.

이날 포럼은 온라인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으로 중계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