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학교폭력예방교육, 코로나 단계에 따른 학교별 맞춤형 지원
2020년 학교폭력예방교육, 코로나 단계에 따른 학교별 맞춤형 지원
  • 진천자치신문
  • 승인 2020.12.04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대면 방식(온라인 뮤지컬)과 대면 방식(심리극) 병행해
뮤지컬과 연극 공연 관람
뮤지컬과 연극 공연 관람
뮤지컬과 연극 공연 관람
뮤지컬과 연극 공연 관람

진천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최은숙)11월부터 12월까지 시시각각 변하는 코로나-19 동향 및 단계에 따라, 2020년 학교폭력예방교육을 학교의 요구에 맞추어 비대면 방식(온라인 뮤지컬)과 대면 방식(심리극)으로 병행했다.

교육부의 2019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발표에 의하면, 피해유형별로 차지하는 비중은 언어폭력(35.6%), 집단따돌림(23.2%), 사이버 괴롭힘(8.9%) 등의 순이며 물리적 폭력의 비중은 낮아지고 있으나, 정서적 폭력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기에 그 필요성이 있다.

온라인 뮤지컬 노 펀치극단 어린왕자의 공연 영상으로, 학교폭력의 원인은 피해자 개인이 아닌 사회에 책임이 있는 것이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함께 변화하는 것이라는 메시지가 담겨 있다.

청소년성장심리극 표현은 학교폭력(언어, 따돌림, 분노조절, 흡연 등)과 진로탐색을 주제로 역할극을 통해 문제 인식을 높였다. 또한 이중 자아 기법으로 두 가지 상반된 심리를 직면시켜 상황별 방향을 제시했다.

현재까지 온라인 뮤지컬은 진천 관내 4개교에 6, 성장 심리극은 3개 교에 5회에 걸쳐 진행되었다.

본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청소년은 매번 듣는 이론 수업이 아니라 뮤지컬로 학교폭력을 풀어낸 점이 흥미롭고 유익했다.”,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었고, 우리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며 학교폭력에 가담하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최은숙 센터장은 코로나-19로 학교의 등하교 시스템이 바뀌고, 교외 생활이 늘어나면서 학생들의 관계적인 갈등에 대한 예방과 개입이 부족한 시점이라 생각되었다. 어려운 시기일수록 청소년들의 심리적 갈등 해결에 필요한 대책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