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파와 대설 등 겨울철 농작물 특별관리 당부!
한파와 대설 등 겨울철 농작물 특별관리 당부!
  • 진천자치신문
  • 승인 2020.12.21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농기원, 한파와 폭설 대비 농작물·가축·시설물 관리 주의! -

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송용섭)은 북쪽 찬 공기의 영향으로 기온이 영하권으로 큰 폭으로 떨어짐에 따라 농작물과 가축 등 피해가 우려된다며, 12월 21일부터 24일까지 한파·대설 대비 피해 예방을 위해 ‘카드뉴스 제작’ 등 비대면 기술지원에 나선다고 밝혔다.

영하의 강추위가 지속되면 가장 우려되는 작목은 과수이며 저장양분이 부족하면 동해피해가 발생한다.

시설작물은 난방관리 소홀 시 생육지연 및 착과불량 등의 피해가 발생하고 소와 돼지 등 가축의 경우 호흡기 질환 및 어린가축의 설사 등 질병 발생이 증가할 수 있다.

과수는 나무 대목 및 주간부에 백색 수성페인트를 바르거나 보온재 등으로 피복해야 하며, 시설작물은 온풍기 등 가온시설 수시 점검과 정전, 온풍기 고장대비 부직포 및 양초·알코올 등 응급대책 자재를 준비해야 신속한 대처로 피해를 줄일 수 있다.

대설에 대비해 시설하우스의 보온덮개·햇빛 가림망을 걷어 두거나 비닐 덧씌우기를 하고, 오래되고 무너질 우려가 있는 시설은 중간마다 버팀목을 보강, 비닐은 즉시 보수하거나 교체해 준다.

눈이 많이 내릴 경우 하우스 지붕위에 쌓인 눈을 즉시 쓸어내리고, 온풍난방기 등을 설치한 하우스는 내부 보온시설을 걷고 온도를 높게 가동하여 지붕위에 쌓인 눈을 녹아내리게 한다.

도 농업기술원 이상찬 기술보급과장은 “겨울철은 급격한 온도하강과 폭설 관련 기상예보에 따른 농작물 피해 예방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라며, “농가별 취약시설과 전기안전점검 등 사전대비를 철저히 하여 피해가 최소화 되도록 하며, 농장주의 건강관리도 주의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