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이후, 미래교육 전환을 위한 교육2045 비전 제시
코로나 이후, 미래교육 전환을 위한 교육2045 비전 제시
  • 진천자치신문
  • 승인 2021.01.18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7차 NRC교육혁신연구회 포럼 겸 제165차 KEDI 교육정책포럼 개최
1월 19일(화) 14:00~16:30, 유튜브(KEDI TV) 생중계

한국교육개발원(KEDI, 원장 반상진)은 오는 1월 19일(화)에 온라인(한국교육개발원 공식 유튜브)으로「한국형 혁신적 포용교육2045」을 주제로 ‘제165차 KEDI 교육정책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경제․인문사회연구회(NRC, 이사장 성경륭)가 운영하고 있는 ‘NRC 교육혁신연구회’ 포럼을 겸하여 개최될 예정이며,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주최로 한국교육개발원 주관하고 교육부와 EBS의 후원으로 진행된다.

□ 교육 관계 기관 및 사회 각계 전문가들의 참여를 통해 국가 교육혁신 방향 및 추진 전략을 논의하는 ‘NRC 교육혁신연구회’ 위원들과 관련 협동연구 연구진을 주축으로, 한국형 혁신적 포용교육2045의 비전과 정책방향, 미래 평생 직업교육 혁신방안 및 과제, 미래 학력사회 극복을 위한 노동시장 전략에 대해 논의하고 토론하여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자리이다.

□ 반상진 한국교육개발원 원장의 개회사로 시작되는 본 포럼의 개회식에서는 정종철 교육부 차관, 김명중 EBS 사장의 축사와 성경륭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의 인사말이 이어질 예정이다. 이후 ‘한국형 혁신적 포용교육2045의 비전과 정책방향’을 주제로 최상덕 한국교육개발원 선임연구위원이 발제하고, 이어 ‘미래 평생 직업교육 혁신방안 및 과제’를 주제로 최동선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선임연구위원이 발표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미래 학력사회 극복을 위한 노동시장 전략’에 대해 김주섭 한국노동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순차적으로 발제한 뒤, 발제 내용을 중심으로 지정토론 및 참여자 전체의 자유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 첫 발제는 ‘한국형 혁신적 포용교육2045의 비전과 정책방향’을 주제로 교육2045 비전과 전략 수립의 시대적 맥락, 교육2045의 비전, 교육2045 비전 실현을 위한 4대 추진 전략 및 추진전략의 실현을 위한 추동요인 등의 내용으로 발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 이후 ‘미래 평생 직업교육 혁신방안 및 과제’를 주제로 진행될 두 번째 발제에서는 새로운 시대, 새로운 시대정신에 부합하는 평생 직업교육 체제 모색이 필요하다는 전제 하에 신직업교육체제 구축방안의 주요 경과, 미래 평생 직업교육의 핵심 영향 요인에 대해 알아보고 미래 평생 직업교육을 위한 과제에 대해 발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 ‘미래 학력사회 극복을 위한 노동시장 전략’을 주제로 진행될 마지막 발제에서는, 교육과 노동시장의 현재와 미래 노동시장 및 직업세계 변화 방향에 대해 알아본 후 학력사회 극복을 위한 노동시장 전략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 세 가지 주제발표가 진행된 이후에는 지정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조흥식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원장을 좌장으로 하여 배규식 한국노동연구원 원장, 이광호 국가교육회의 단장, 정찬필 미래교실네트워크 사무총장, 박광기 뉴패러다임미래연구소 소장의 지정토론이 진행된다. 지정토론 이후 전체 참석자를 대상으로 종합토론 및 질의응답이 이어질 예정이다.

□ 이번 포럼은 해방 100년이 되는 2045년을 목표로 5.31교육개혁의 한계를 넘어 혁신적 포용국가를 실현하기 위한 혁신적 포용교육의 비전과 추진 전략과 정책방안을 제시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