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지형 마늘, 우수 신품종「청산」품종 출원
한지형 마늘, 우수 신품종「청산」품종 출원
  • 진천자치신문
  • 승인 2021.01.25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농기원, 추대율 낮고 주아가 커 종구 증식률 높은 품종

충북농업기술원(원장 송용섭) 마늘연구소는 ‘단산’, ‘단산3호’, ‘태주’, ‘통통’에 이어 5번째로 중부지방의 추운 한지형 지역에 적응성이 높은 “청산” 신품종을 품종 보호출원 하였다고 밝혔다.

“청산” 육종은 인위적인 기술적 처리로 돌연변이를 유발하여 주아와 추대특성의 개량을 유도하여 우수한 계통을 선발, 육성한 품종이다.

“청산”은 단양재래종 주아 무게 0.3g/개 보다 2배 이상 크고 주아 파종 1년차에 인편(쪽)이 대부분 나누어지기 때문에 당년에 씨마늘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마늘종 추대율이 30% 이하로 낮고 줄기 속에 주아가 맺히는 만큼 마늘종 제거 노력을 별도로 하지 않아도 되는 특성을 갖췄다.

“청산”의 인편수는 5.8개로 적으며, 1쪽의 무게가 6.4g으로 단양 재래종에 비해 쪽당 무게가 1.3배 크다. 이전에 마늘연구소에서 육성한 ‘단산’ 품종과도 비슷해 인편수가 적고 1쪽의 사이즈가 크기 때문에 생산 농가는 물론 소비자 만족도가 높다는 장점은 “청산” 품종도 동일하며‘단산’보다 주아가 큰 것을 제외하면 대부분 특성이 비슷하다.

마늘연구소 정재현 환경이용팀장은 “청산 품종을 출원하면 국립종자원에서 향후 2년간 재배 심사를 통하여 품종등록 절차가 이루어지게 된다.”라며, “우리지역 마늘 농가들이 손쉽게 재배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적합한 재배법 확립과 우량 종구 증식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