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탐방 / 진천효병원
병원탐방 / 진천효병원
  • 엄일용 기자
  • 승인 2021.02.02 16:35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같이 편안하게, 자식처럼 살뜰하게…노인전문요양병원

 

치매 등 노인성 질환, 말기암 및 수술 후 환자 치료·한방·재활·요양 전문
5940㎡ 규모 지상 5층, 275병상 증설 내과, 통증의학과 등 8개 과목 진료 
전문의와 전문 간병인과 함께 일상 복귀 위한 재활, 양·한방 복합치료 병행

 

“요양병원과 요양원중 어디를 선택해야 할까요? 좋은 요양병원 좀 추천해주세요.” 
말기암, 뇌질환, 치매 등 만성질환과 함께 거동이 불편한 고령의 어르신을 모시고 있는 가정이라면 한 번쯤 고민해보게 되는 질문이다. 
오랜 질환을 앓는 환자가 집안에 있으면  응급 상황이 수시로 발생하며 경제활동은 물론 제대로 된 일상생활이 힘들기 때문에 환자를 정성껏  돌보는 것이 어려워진다. 
이럴 때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집같이 편안하게 자식처럼 살갑고 따뜻하게 돌봐줄 수 있는 요양병원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수도권에서 더 유명한 요양병원, 보건복지부 인증의료기관 ‘진천효병원(이사장 조정희)’을 찾았다. 

재활, 한방, 요양전문병원
‘진천효병원’은 충북에서도 많이 찾지만 인근 경기도 및 수도권, 충남 등지에서 더 많이 알려진 요양전문병원이다. 한시간이면 언제든 닿을 수 있는 곳이기 때문이다. 
2005년에 개원한 진천효병원은 진천군 이월면 사곡리 476-25번지(이월면 반지길 54)일원에 위치하며, 지난 2020년 리모델링을 거쳐 5940㎡(1800여평) 규모에 지상 5층으로 275병상으로 확장 준공했다. 
내과, 외과, 가정의학과, 재활의학과, 정형외과, 신경외과, 통증의학과, 한방과 등 8개 진료과목을 두고 6명의 전문의들과 50여 명의 간호인력을 비롯한 35명의 전문 간병인들이 각 병실마다 배정돼 24시간 환자들의 손발이 되고 있다.  
조정희 이사장은 “병원을 찾는 분들은 오래된 병으로도 고통받고 계신 분들이지만 마음이 더 아픈 분들입니다. 저희는 이들의 아픈 곳도 치료하고 살피지만 환자의 마음까지 돌보며 자식같은 마음으로 함께 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재활, 한방, 요양 전문
진천효병원은 노인성 질환 및 말기 암 환자, 고혈압, 당뇨, 천식, 폐쇄성 폐 질환, 욕창 등 장기요양이 필요한 환자들에게 쾌적한 환경과 함께 재활 및 한방 치료를 제공해 일상생활 복귀를 돕기 위해 설립된 의료기관이다. 입원이 결정된 환자는 담당 의사와 간호사가 정해지고 양·한방 협진 체계로 진료하면서 관리·운영된다. 
부모님께 필요한 물품을 전달하기 위해 병원을 찾은 김정0(청주시 거주) 씨는 “오래도록 불편하셨는데 3년전부터 가까운 곳에 부모님을 모시게 됐다”며 “요즘은 코로나19로 뵙지는 못하고 전화로 면회하고 있는데 목소리가 편안하신 것 같아 마음이 좋다”고 말했다. 

 

어떻게 입원할까요
진천효병원에 입원하기 위해서는 먼저 ① 입원 상담을 하고 ② 환자 진찰을 한 후 ③ 입원 한다. 이후 ④ 보호자의 동의서를 작성하고 ⑤ 개인물품을 준비해 예정된 병실로 입원하게 된다.
입원대상은 △치매, 암, 뇌졸중 등 전문적인 의료 지원이 필요한 분 △만성질환(고혈압, 당뇨, 천식, 만성폐쇄성 폐질환, 욕창)을 앓고 계신 분 △뇌혈관 질환으로 재활이 필요하신 분 △치매로 인한 문제 행동이 있는 분△정형외과, 신경외과 수술 후 치료나 재활이 필요하신 분 △교통사고 이후 치료 및 재활이 필요한 분 △보행 장애로 의료 지원이 필요한 환자 등이다.

 

재활치료장면
재활치료장면

진료 및 재활 프로그램 시행
입원한 환자들에게는 담당 의사와 간호사가 지정되고, 양·한방 협진으로 진료를 실시 하며 재활과 편안한 요양이 되도록 도움을 준다. 
진료과목으로 △내과에서 순환기질환인 고혈압, 심부전 협심증, 부정맥과 호흡기질환인 만성기침, 천식, 폐암, 종양질환인 암 상담을 한다. 또 내분비질환인 당뇨병, 고지혈증, 갑상선질환, 골다공증과 소화기질환 등을 진료한다.
△외과에서는 흉부질환, 통증치료, 말기암치료, 외상, 욕창, 수술 후 상처치료, 근골격계의 질병을 진료 한다. 그 외에도 △재활의학과 △가정의학과 △정형외과 △신경외과 △통증의학과 △한방과를 진료하고 있으며 운동치료, 통증 치료, 작업치료를 병행하고 있다.

 

사회복지프로그램 - 힐링음악회 개최
사회복지프로그램 - 힐링음악회 개최

사회복지 
진천효병원은 입원환자를 대상으로 사회복지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요일별로 미술요법, 인지훈련, 감각활동, 노래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병원 생활에서 여가활동이나 환자의 신체적 기능과 심리적, 사회 환경적 정서순화에 도움을 주는 환자들에게 꼭 필요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프로그램은 어버이날, 식목일, 명절, 성탄절, 석탄절, 어르신 생일 파티 등이며 평소 월요일∼금요일에는 1~2시간씩 미술치료, 놀이치료, 노래교실, 인지활동 등을 진행한다. 또 민속공연, 초청공연, 이·미용 서비스, 그림그리기, 윷놀이, 노래방 운영, 건강 박수치기, 인지체조 등 다양하다.

 

 

외래진료도 가능
일반 환자를 대상으로한 외래진료는 평일 오전 8시 30분부터 오후 5시30분까지다. 점심시간은 12시부터 오후 1시까지이며 주말 및 공휴일에는 입원 상담만 가능하다. 외래진료 접수는 오후 5시까지다. 진료과목은 내과, 외과, 가정의학과, 재활의학과, 정형외과, 신경외과, 통증의학과, 한방과 등 8개 과목이다.
환자 입원에 따른 의료비 본인 부담액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정한 소득 구간별 상한액 기준에 따라 연평균 보험료 분위를 1분위에서 10분위로 나누어 정하고 있다. 
저소득은 1분위에서 4분위 까지로 연간 125만 원에서 212만 원이며, 고소득은 6분위에서 10분위 까지로 연간 282만 원에서 584만 원을 본인부담액으로 정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이나 진천효병원 원무과에 상담하면 된다.

진천효병원은 청주에서 안성에서 청주방향 17번 국도 광혜원면 방향에 위치한다. 
입지적 여건은 살기 좋고 인심이 넘치는 생거진천, 천혜의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맑고 깨끗한 물, 신선한 공기가 흐르며 농촌과 들녘이 어우러지는 넉넉하고 여유로운 분위기가 물씬 묻어나는 꽃과 숲으로 이루어진 아름다운 곳이다.
어느 자식인들 고령의 불편한 부모님을 옆에서 모시고 싶지 않겠는가. 하지만 오랜 병수발로 때로는 지치고 가족의 마음이 다칠 수 있다. 
첨단의료시설을 갖추고 전문의료진이 수시로 병을 치료하고 살피며 전문 간병인이 가족처럼 돌봐주는 곳, 진천효병원이면 마음을 놓을 수 있으리라.  

진천군 이월면 반지길 54 (진천군 이월면 사곡리 476-25번지)
전화 번호 043)537-0035
팩스 043)537-1909

전문의료진들
전문의료진들

 

인터뷰

“환자의 마음까지 살피겠습니다”

조 정 희  의료법인 진천 효병원 이사장
조 정 희  의료법인 진천 효병원 이사장

진천효병원은 노인성 질환 및 말기 암 등으로 고통 받고 계신 어르신과 그 가족들의 고통을 함께 나누고자 하는 요양 전문 의료기관입니다. 또 장기요양이 필요한 환자들에게 쾌적하고 여유로운 환경을 제공하면서 양· 한방 협진 진료와 재활치료를 함께 제공하면서 일상복귀를 돕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는 병원입니다. 
2005년도에 개원해 16여년간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2020년에는 더 편안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병원 건물을 리모델링하고 275병상을 갖추었습니다. 저희 병원은 서울, 경기, 충청도의 중심에 위치하고, 교통이 편리하고 접근하기 쉬운 곳에 위치 하고 있어 병원을 이용하기에 아주 좋은 여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전문의사와 간호사가 병실마다 배정돼 24시간 돌보고 있고 가족들의 경제적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 분 한 분의 마음까지 세심히 살피고 보듬으면서 환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요양병원으로 운영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문길 2021-02-03 09:41:36
상담 받아봤는데 깨끗해서 좋았습니다. 친절한 편.

최진희 2021-02-03 09:27:24
어르신 모시기 제일 힘들 때가 밤에 잠 못 주무실 때다.. 병원에서 음악회나 이런저런 프로그램 많이 해주면 요양 병원에 모시는 게 좋을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