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탐방-화랑유치원
유치원탐방-화랑유치원
  • 엄일용 기자
  • 승인 2021.03.03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꿈이 성장하고 함께 행복한 유아교육

 

협업적 문화를 바탕으로 미래를 열어가는 유아교육의 혁신
공감 능력을 겸비한 시민으로 키우는 문화·예술·체육 강화교육
생명을 존중하는 평화·안전교육으로 새로운 시대 동참

 

“유치원과 어린이집중 어디에 아이를 맡겨야 할까요? 좋은 유치원 좀 추천해 주세요”
만3세∼만5세의 자녀를 둔 학부모들은 많은 생각과 고민을 하며 질문을 하게 되는 문제다.
특히 맞벌이 부부들은 직장생활을 하는 관계로 아이를 마음 놓고 맡길 수 있고, 아이 꿈이 성장하면서 함께 행복한 유아교육이 될 수 있는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이 어디일까?

살고 있는 집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집같이 편안하면서 마음 놓고 아이를 맡길 수 있고, 올바른 인성교육과 안전교육 등으로 미래를 열어가기 위해 유아교육을 실현하고 있는 화랑유치원을 찾았다. 

화랑유치원 유아들이 키즈요가와 뇌호흡 체조를 하고 있다.
화랑유치원 유아들이 키즈요가와 뇌호흡 체조를 하고 있다.

 

모두가 행복한 유치원
화랑유치원은 아이들이 신나고 즐거운 배움으로 마음이 따뜻한 품성을 지닌 사람으로 성장시키는 것을 기본 방향으로 하는 유아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아이들의 꿈이 성장하고 올바른 인성이 자라는 행복한 유아교육의 운영을 위해 김태선(37세) 원장과 교사들이 혼연일체로 열정을 다해 헌신적으로 미래의 꿈나무를 보살피며 유아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화랑유치원은 진천읍 신정리 395-2번지(농다리로 1407)에 위치하고 있다. 화랑유치원의 규모는 9900여㎡(300여평) 부지에 건축면적 313.68㎡, 3층 건물로 아담하고 잘 지어지고 예쁘고 아름답게 가꾸어진 유치원이다. 화랑유치원은 2010년 10월 19일 교육청으로 부터 설립인가를 받아 운영하고 있으며, 만 3세반부터 만 4세반, 만 5세반과 방과후반으로 학급을 편재해 운영하고 있다. 교직원은 원장과 교사 4명, 조리사 1명, 통학차량 기사 1명 등 총 7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열정을 다해 헌신적으로 유아교육에 임하고 있다.

김태선 원장은 “엄마가 행복해야 아이들도 행복하고, 건강하게 자란다” 며 “작은 곳에서 세계로 뻗어 나가는 아이들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성, 인성, 감성이 조화를 이루는 전인격적 사람으로의 육성하기 위한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고 말했다. 따라서 “스스로 선택하고, 행동하고, 책임지는 어린이가 되도록 하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엄마의 마음으로 아이들을 돌보고 교육하는데 성심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통의날 예절교육을 하고 있다.
전통의날 예절교육을 하고 있다.

 

화랑유치원 교육 방향과 목표
‘이런 유아로 가르치겠습니다’ 라는 화랑유치원이 지향하는 교육방향은 우선 유아의 흥미와 요구를 반영하여 다양한 학습방법을 전개하면서 교사의 모범적인 활동과 유아의 체험활동을 통해 기본 생활습관이 잘 형성 되도록 하고, 통합적인 인성교육의 실천을 위해 예절이 기본적인 생활화가 되도록 교육을 운영 하고 있다. 또한 교육의 목표는 유아들이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히고, 생활에 필요한 기초체력을 기르며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가지도록 하고 있다. 사회적 관계에 있어서는 자신과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며, 생각하고 느낀 것을 예술적으로 표현하고 감상함으로서 심미적 태도와 창의적 표현력을 기르는 예술경험을 실시하고 있다. 또 의사소통에 있어서는 말과 글을 즐겁고 바르게 사용하기 위한 기초능력과 태도를 갖도록 하며, 자연을 존중하고 창의적으로 탐구하면서 논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초소양의 자연탐구 활동을 하고 있다. 
한편 특색교육으로는 뇌의 시냅스 촉진을 위한 맨발놀이,독서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함께 놀며, 함께 배우고, 함께 성장하는 교육과정을 시행하고 있다.또 한 달에 한번 내가 가져온 책을 친구들에게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동화 속 주인공 되어보기, 인형극보기, 동화골든벨 등을 운영하고 있다. 

유아들이 맨발놀이를 하고 있다.
유아들이 맨발놀이를 하고 있다.

 

유아중심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은 유아중심의 놀이중심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운영의 내실화를 지원하고 있다. 자율적이고 특색 있는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과 유아. 학부모. 지역사회의 요구사항, 화랑유치원의 특성 등을 반영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구성방향은 만3세∼만5세의 모든 유아들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하며, 추구하는 인간상 구현을 위한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반영 하고 있다. 또 신체운동, 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하고 있다.
수업일수는 180일 이상을 기준으로 하며 하절기에 여름방학, 동절기에 겨울방학, 학년말 봄방학을 설정하여 운영하고, 개시일과 방학종료일 등의 날짜는 인근지역 유치원 및 어린이집과 연계하여 설정. 운영한다. 교육시간의 하루 일과는 교육과정 오전 08시 40분부터 12시 40분, 방과후 과정은 12시 40분부터 오후 4시 40분까지, 저녁 돌봄교실은 오후 4시 40분부터 호후 6시 40분까지 운영 하고 있다.

 

어떻게 입학할 수 있까요?
화랑유치원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만 3세에서 만 5세 아동의 부모님이 먼저 ① 입학상담을 하고 ② 입학 절차(관련서류 작성 등)를 거쳐 ③ 입학하게 된다. 이후 ④ 통학버스 이용과 필요한 사항을 준비하여, 유치원 교육과정에 참석하면 된다. 
유치원은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의 어린이를 교육하는 기관으로 어린이들에게 알맞은 놀이와 운동을 하게 함으로써 건강한 몸으로 자라게 한다. 또 말의 사용법과 간단한 셈하기. 음악, 유희, 그림그리기, 그림책이나 동화 등을 공부하여 지능의 개발과 아름다운 정서를 길러 준다.
입학이나 기타 궁금한 사항을 상담을 원하는 학부모님은 화랑유치원으로 연락하면 된다.

진천군 진천읍 신정리 395-2, 진천읍 농다리로 1407
전화 번호 043)532-3301


인터뷰

“엄마가 행복해야 아이도 행복”

김 태 선  화랑유치원 원장
김 태 선  화랑유치원 원장

김태선 원장은 진천읍 문봉리가 고향이다. 상산초등학교, 진천여중, 청주 금천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충청대학교에서 유아교육을 전공했으며, 서원대학교대학원 유아교육과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2004년 청주 성가정유치원에서 교사 생활을 시작 했으며, 2010년에 미국에서 어학연수를 마친 후 2011년부터 화랑유치원 교사로 재직하다가 2017년 3월부터 원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김태선 원장은 “엄마가 행복해야 아이들이 행복하고 건강하게 자란다” 는 신념을 가지고 있으며 “작은 곳에서 세계로 뻗어가는 꿈을 키워가는 어린이, 인성이라는 밑거름으로 창의력을 신장시키는 어린이로 길러내기 위해 열정을 다해 열심히 가르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