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장애학생의 학업 끈 이어준 ‘스쿨포유’,
건강장애학생의 학업 끈 이어준 ‘스쿨포유’,
  • 진천자치신문
  • 승인 2021.03.10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에 더 다양해지는 건강장애학생 교육 지원

한국교육개발원(KEDI, 원장 반상진) 디지털교육연구센터는 건강장애학생들의 교육기회 확대 및 성공적 학교 복귀를 위한 스쿨포유 초․중․고등학교 2021년도 운영계획을 수립하였다.

□ 2006년부터 건강장애학생이 특수교육대상자에 포함됨에 따라, 건강장애학생 교육지원 시스템의 한계를 보완하고, 건강장애학생의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수용하기 위해 2016년에 한국교육개발원 건강장애학생 원격수업 시스템이 구축되었다. 2017년부터 중등과정을 운영하였으며, 2019년 그 명칭을 ‘스쿨포유’로 변경하였다.

□ 2020년부터 교육 수요자의 요청에 따라 초등과정 운영을 시작하면서 교육대상자를 확대하였으며, 전국병원학교 홈페이지를 통합․신설 운영함으로서 최초로 초․중․고․병원학교 등 모든 건강장애학생들을 대상으로 통합 교육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

□ 건강장애학생 교육 지원의 정책적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교육부-시․도교육청 협의회, 성과공유회 등을 통해 현안을 논의하고 대응하며 건강장애학생 교육 지원 담당자간의 네트워크를 구축 및 운영하며, 지속적인 학습 데이터 분석, 설문 조사 등을 통해 건강장애학생 교육 질을 제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2020년 기승을 부리던 코로나-19에도 건강장애학생들의 교육지원을 위해 교육부-시․도교육청 협의회, 성과공유회, 학부모컨설팅 등을 전면 온라인으로 전환하여 시행하였다. 특히, 코로나-19의 확산 여파로 당초 오프라인으로 실시될 예정이었던 캠프의 일정 및 계획이 여러 차례 연기되었지만 스쿨포유 캠프만을 기다리는 건강장애학생들을 위해 온라인으로 실시하여 건강장애학생들의 소외감을 해소하고 정서적 지원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다.

□ 건강장애학생들에게 다양한 방법의 교육지원을 할 수 있도록 ‘흑판(분필칠판) 활용 실시간 쌍방향 화상수업’이 2021년도 1학기에 새로 도입될 예정이며, SNS․YOUTUBE 등 여러 가지 플랫폼으로 교육대상자들에게 스쿨포유를 홍보하여 교육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한 계획을 수립 및 노력하고 있다.

□ 2021년도 새 학기를 준비하는 스쿨포유는 교육 수요자의 요청에 따라 캠프 및 학부모컨설팅을 연 2회 씩 확대하여 시행할 예정이며, 양질의 교육서비스 제공을 위해 초등학교 5, 6학년 국어, 수학을 시작으로 초등과정 콘텐츠를 점차적으로 개발 및 배포할 계획이다. 또한 건강장애학생 대상 미래 원격교육을 설계하고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2021 건강장애학생 미래 원격교육위원회’를 출범하여 건강장애학생 교육 지원의 질을 제고를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