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자연과학교육원, 과학·수학·환경·영재 ·발명교육 영역에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충청북도자연과학교육원, 과학·수학·환경·영재 ·발명교육 영역에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 진천자치신문
  • 승인 2021.03.12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북도자연과학교육원(원장 최명렬)은 ‘자연과 어울림, 함께 행복한 창의융합 미래교육’을 비전으로 ▲과학 ▲수학 ▲ 환경 ▲영재 ▲발명교육 영역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미래인재를 육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 올해는 언제 어디서나 자연과학교육원이 펼치는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모든 행사를 온-오프라인으로 병행 운영하고, 각종 온라인 콘텐츠를 개발 보급하고 있다.

학교교육과정 운영을 적극 지원하기 위한 26개 58과정의 교사연수를 기획하여 자연과학교육 운영 플랫폼으로써 위상을 공고히 할 예정이다.

▲ 과학교육 분야에서는 올해 6월 과학실험실 현대화 예정이며, 충북과학체험관, 천체관측센터, 창의융합미래교육축제, 충북직지사랑과학한마당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학교교육과정 운영 지원을 위한 꿈 담은 과학자 양성 프로젝트, 첨단과학기자재 활용 연수, 실험 연수, 학부모과학교실 등을 통해 학교교육과정 운영을 밀착 지원하고 있다.

▲ 수학교육 분야에서는 올해 9월 충북수학체험센터가 개관 예정이며, 초·중·고 학교급별 수학 콘텐츠를 발굴하고, 수학클리닉 지원단 운영으로 교육과정 연계 수학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맞춤형 수학연수 등을 통해 교과수업 전문성을 신장하고자 한다.

▲ 환경교육 분야에서는 환경교육센터를 2021년 12월 개관 예정이며, 초록학교 운영, 기후위기 대응 학교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한 수업자료제작 및 프로그램, 우암골자연생태학습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하여 학교 현장을 지원하고 있다.

▲ 영재교육 영역에서는 온라인 콘텐츠 100종을 개발 공유하여 맞춤형 영재교육에 지원하고 있으며, 영재교육 연수, 세대공감 영재학부모연수 등을 운영하고 있다.

▲ 발명교육 영역에서는 토요발명학교 및 발명교육센터중심 발명·메이커교육을 확산하고, STEAM교육 운영을 위한 학교내 무한상상실, 선도학교, 교사연구회 등을 운영하고 있다.

□ 최명렬 원장은 “올해 자연과학교육원은 우리 아이들이 자신만의 미래를 디자인해 갈 수 있도록 즐거운 배움으로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적극 확대하여 학생, 교사, 학부모가 언제나 찾을 수 있는 미래교육의 장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