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방사광가속기 관련 전문가 특강 개최
충북도, 방사광가속기 관련 전문가 특강 개최
  • 진천자치신문
  • 승인 2021.03.26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방사광가속기의 원리 및 활용, 성공적 구축 논의-

충청북도는 26일 오창 방사광가속기의 성공적 구축을 위해 추진 중인 ‘방사광가속기 연구회’의 올해 첫 번째 행사로 신현준 충북대 물리학과 교수를 초청해 전문가 특강을 개최했다.

충북도를 포함한 가속기 관련 기관 관계자 16명으로 구성된 방사광가속기 연구회는 오창 방사광가속기의 성공적 구축을 위한 소통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구성됐으며, 지난해 7월부터 운영 중에 있다.

이날 특강에는 방사광가속기 연구회 회원과 도 관계자 등 15여명 참석했으며,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개최했다,

이날 특강은 국내·외 가속기 현황과 방사광가속기의 기본원리 및 활용사례에 대한 설명과 성공적인 방사광가속기 구축 및 운영 방안에 대한 질의응답으로 진행했다.

신 교수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기초연구, 의료용, 산업용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를 위한 가속기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가속기 관련 연구개발 및 인프라 구성이 필요한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한편 충북도는 올 1월 방사광가속기추진지원단 출범 이후 가속기 기반 신산업 육성, 전문인력양성, 활용지원센터 구축, 부지매입, 부지 관련 인허가, D.N.A센터 및 국제관 구축 등 방사광가속기 성공적 구축을 위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충북도 관계자는 “포항가속기 연구소에서 다년간 연구해오신 신 교수님의 고견을 들을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고, 오늘 특강 내용을 참고하여 오창 다목적 방사광가속기를 성공적으로 구축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