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지역 두 개 학교만 고교평준화···통합시(市)로 이어질까
다른 지역 두 개 학교만 고교평준화···통합시(市)로 이어질까
  • 진천자치신문
  • 승인 2021.06.14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교육청, 충북혁신도시 내 덕산읍·맹동면 소재
서전고와 (가칭)본성고 고교평준화 시행
고교평준화 미실시 지역 진천·음성군 내에서
2개 학교만 실시하는 묘한 상황 벌어져
두 지역 주민들 “진천·음성 통합해 상생하자”
진천군 덕산읍 소재 서전고등학교 전경(학교 홈페이지 캡쳐). 이 학교는 앞으로 신설될 맹동면 (가칭) 본성고등학교와 한 학군으로 묶여 고교 평준화가 실시된다.
진천군 덕산읍 소재 서전고등학교 전경(학교 홈페이지 캡쳐). 이 학교는 앞으로 신설될 맹동면 (가칭) 본성고등학교와 한 학군으로 묶여 고교 평준화가 실시된다.

고교 평준화 미실시 지역인 진천군과 음성군내 2개 고등학교만이 고교 평준화를 실시하게 되는 묘한 상황이 벌어졌다.
충북도교육청은 지난 달 31일 진천군 덕산읍에 소재한 서전고등학교와 음성군 맹동면에 신설되는 (가칭) 본성고등학교를 한 학군으로 묶어 고교 평준화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시기는 현 중2 학생들이 고등학교에 진학하는 2023학년도부터다. 이 두 학교는 행정구역상 서로 다른 지자체에 위치해 있지만 충북혁신도시 내에 위치해 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이런 이유로 사실 그동안 한 학군으로 묶어야 한다는 의견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도교육청은 이번 고교 평준화 실시에 앞서 충청지방행정발전연구원(주)에 의뢰해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투표대상자 3,174명중 3,129명이 투표해(투표율: 98.58%) 찬성 2,757명(찬성율: 88.11%), 반대 262명(반대율: 8.37%), 무효 110명(3.52%)이 나왔다.
이에 ‘충청북도교육감의 고등학교 입학전형 실시 지역 지정 및 해제에 관한 조례’에 규정된 고교평준화 시행 조건인 응답자의 3분의 2이상이 찬성해 덕산읍·맹동면 학군 설정 및 고등학교 평준화가 시행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군설정 및 고교평준화 실시 지역 지정에 관한 조례 개정 등에 대한 도의회 승인 절차를 밟아 혁신도시 내 고교평준화가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이로써 행정구역상 다른 지역이 한 학군으로 묶이게 됐다. 그것도 두 개 학교만이다. 이번 결정에 따라 진천군과 음성군이 통합하자는 여론이 솔솔 풍기고 있다.
주민 A(음성군) 씨는 “하나의 혁신도시가 두 지역으로 나뉘어 있다. 전국 어느 혁신도시에도 없는 어려운 상황”이라며 “이번 두 개 학교가 한 학군으로 묶여 고교 평준화를 이룬 것처럼 이를 계기로 음성과 진천이 하나가 되는 것도 두 지역 공동발전을 위해서도 필요하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주민 B(진천군) 씨도 “두 지역은 도농복합도시로에 급격한 변화과정에 있다. 두 지역이 통합한다면 그 시너지는 상상 이상이 될 것”이라며 “양 지역 지도층에서 머리를 맞댈 시기가 됐다”고 주장했다.
지역정치인 C씨는 “두 지역이 통합한다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충북혁신도시를 동시 끼고 있는 두 지역이 통합하는 것은 충청권 발전을 위해서도 필요하다”며 “양 지역에서 통합추진위원회를 구성해 논의해 간다면 청주시와 청원군이 통합을 이룬 것처럼 진천·음성군도 새로운 도약을 위해 전향적 사고가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임요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