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단한 진천” … 전국 지자체 평가 종합 1위
“대단한 진천” … 전국 지자체 평가 종합 1위
  • 진천자치신문
  • 승인 2021.10.13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0점 만점에 총점 98.02점
행정서비스, 재정역량 최우수 평가

진천군이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하는 ‘2021 전국지방자치단체 평가() 단위 그룹에서 종합 1위를 차지했다.

이번 평가는 한국일보와 한국지방자치학회가 전국 16개 광역단체와 226개 기초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진천군은 100점 만점에 총점 98.02(행정서비스 54.35, 재정역량 39.24)을 받아 최우수 평가를 얻었다.

이는 광역자치단체 평균보다 4.51점이나 높은 점수로 행정서비스(4), 재정역량(4), 혁신평가(4)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골고루 우수한 평가를 받아 가능했다.

이번 평가는 재정역량과 행정서비스 2개 부문으로 구분해 측정했으며, 재정역량 부문은 행정안전부가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정보를 일반에 공개한 지방재정 365’지방재정 및 지방공기업혁신평가의 자료를 활용했다.

행정서비스 부문은 복지, 보건, 지역경제, 문화관광, 안전, 교육 등 총 36개 세부 지표를 평가에 활용했다.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전국의 많은 지자체의 성장 곡선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경제, 인구, 복지 등에서 뚜렷한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는 진천군의 현 상황을 여실히 보여줬다는 평가다.

실제 진천군은 투자유치-일자리창출-인구증가-정주인프라 확충으로 이어지는 지역발전 선순환 구조가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으며 6년 연속 투자 유치 1조원 달성 4년 연속 충북 도내 고용률 1상주인구 9만명 돌파 등 굵직한 성과를 계속해서 일궈내고 있다.

특히 얼마 전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진천군에서 주도적으로 추진한 수도권내륙선 광역철도가 확정 반영되면서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의 핵심 동력까지 확보해 현재보다 더 큰 미래가 기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송기섭 군수는 수도권내륙선 조기착공, 진천시 승격 등 우리 앞에 놓인 목표를 하나씩 이뤄나가다 보면 진천군이 더욱 높은 곳으로 비상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9만 군민, 800여 공직자와 함께 지혜를 모으며 묵묵히 앞으로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군은 농촌의 일손부족 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드론을 활용한 벼 직파 재배단지 육성 사업과 주민의 편의 증대와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진천사랑상품권 유통지역을 혁신도시 내 음성지역까지 사용 가능하도록 확대한 사례가 큰 호평을 받았다.
 
이번 평가에 앞서, 군은 올해 1분기와 2분기 연속으로 △건축물의 허용용도 확대해석으로 인한 주민생활 복리 증진 △관내 화재 등 긴급상황 대응을 위한 소방서와 협력 체계 구축 등이 행안부 적극행정 공식 인정사례로 선정된 바 있다.

또한 적극행정지원위원회 개최, 사전컨설팅, 우수공무원 선발 등 다양한 제도를 활용한 노력이 결실을 맺었다는 평가다. 

군 관계자는 “적극행정 우수지역으로 진천군이 이름을 굳히고 있다”며 “주민 편의를 위해 모든 공무원이 적극행정에 대한 열기를 이어나갈 것” 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