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경찰서, 드론 활용으로 치안 인프라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진천경찰서, 드론 활용으로 치안 인프라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진천자치신문
  • 승인 2022.08.06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천경찰서(서장 김성식)에서는 미래 성장 동력 사업으로 칭송받고 있는 드론을 활용하기 위해 83() 13:30경 관내 드론 업체인 충북미래드론전문교육원와 업무 협약식 후 14:00경부터 경찰, 민간 문가 등 총 50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천역사테마공원에서 실종자 수색 시연회를 실시했.

이번 협약으로 실종자 수색 및 인명 구조는 물론, 불법행위 추적감시, 교통 분야와 드론을 이용한 테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업체에서는 경찰 업무에 드론 필요시 적극 협력하기로 하였다.

 

진천경찰서 드론 활용방안

 

활용부서

활용 분야

세부 활용내용

비고

경무

영상홍보

항공 촬영의 특성을 활용한 각종 경찰 홍보

영상 촬영, 편집 등

 

생안

범죄예방진단

CPTED 대상지 지형파악, 구조물 점검

 

교통

시설물 점검

교통관리

각종 교통시설물 점검

사고현장 조사, 교통단속 시 드론 활용

 

수사

실종자 수색

화점 탐색

추적·감시

실종·자살위험사건 발생 시 구조를 위한 수색

건물 화재 등 화점 탐색

불법행위자차량 추적감시

 

정보

인명구조

재난, 테러상황 발생 시 인명 수색·구조

 

지역경찰

순찰

산악지역, 하천 등 드론순찰

 

김성식 진천경찰서장은 “4차 산업혁명에 드론이 포함되어 있으나, 진천 경찰은 드론 관련 치안 인프라가 약하여 아쉬움이 있었는데, 이번 협약으로 실종자 수색 등 경찰 업무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주민의 생명을 지키고 안전한 군이 되도록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표승범 충북미래드론전문교육원 대표는 드론 전문가로서의 풍부한 지식과 경험을 살려 사건 발생 시 진천경찰서와 공조하며 시민의 생명을 지키는 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 또한 진천경찰서 직원들에게 드론 관련 노하우 전수와 드론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도 적극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협력을 약속했다.

향후 진천경찰서와 드론 업체는 정기적인 모임을 가지며, 다양한 치안 상황에 드론을 활용할 수 있도록 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드론 여성 박사 1호인 유원대 드론과 박서연 교수는 정부 공공분야에 드론 활용을 장려하고 있는 시점에 진천경서가 선도적으로 주민 안전을 위해 치안 드론을 도입하여 과밀 교통 지역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교통체증을 해소하는 방안에 응원을 보내며 치매 노인이나 실종아동 수색 및 불법 작물, 불법 현수막 등을 찾는데도 드론을 적극 활용하여 스마트한 진천군이 되길 기대한.”라고 치안 드론의 폭넓은 활용을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