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진천군, 충북혁신도시 주민 위해 힘 모은다
음성․진천군, 충북혁신도시 주민 위해 힘 모은다
  • 진천자치신문
  • 승인 2023.01.12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영환 충북지사에 혁신도시 지방자치단체 조합 설립 건의
- 지역 이원화에 따른 주민불편, 예산 중복 사용 등 해소 기대

 

음성진천군이 충북혁신도시(이하 혁신도시) 행정통합을 위한 첫 발걸음을 내디뎠다.

혁신도시가 만들어진 이후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던 주민 불편을 해소하고 열악한 지방 도시의 예산을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다.

혁신도시는 지난 2006년 계획인구 39,476명 규모로 음성군과 진천군 경계에 양분돼 조성됐다.

때문에 공공행정서비스가 이원화되고 주거, 교육, 문화, 복지, 의료, 체육 등 각 분야별 공공시설에 대한 중복투자와 주민불편 사항으로 이어져 지역주민들의 개선요구가 계속돼 왔다.

특히 충북혁신도시는 전국 혁신도시 중 그 규모가 3번째이며 유일하게 배후도시가 없는 혁시도시로 초기 정주여건 조성에 상대적으로 많은 지방예산이 투입돼 왔고 행정이원화로 인한 중복 투자도 있었다.

예산 중복으로 지적됐던 공공시설은 국공립 어린이집, 육아종합지원센터, 건강생활지원센터, 도서관, 공원관리사업소, 혁신도시출장소 등이다.

이에 조병옥 음성군수는 지난해 발표한 민선8기 공약사업에 혁신도시 행정체계 이원화 해소를 위한 행정체계 일원화의 내용을 포함시킨 바 있다.

또 송기섭 진천군수와 조병옥 군수는 공감대를 바탕으로 최근 김영환 충북도지사를 찾아 혁신도시 지방자치단체조합 설립을 건의했다.

지난해 12, 행정안전부의 지자체조합 설립 승인을 받았던 충남혁신도시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홍성예산군과 충남도와의 하나된 목소리가 절대적으로 필요하기에 음성진천 양 군의 충북도와 공감대를 만들기 위한 첫 행보로 볼 수 있다.

충남혁신도시의 경우 오는 3월부터 기구를 설립하고 운영할 예정으로 주민자치활동, 지역 축제, 공공시설 유지보수, 대중교통, 지구단위계획 변경, 공공기관기업단체 유치 지원 등에 함께 힘을 모으기로 했다.

지난해 3월 혁신도시 발전을 위해 음성진천군이 상생협력 협약식을 가지며 함께 의지를 다졌던 만큼 지역 주민들의 불편함을 해소하는 데 방점을 찍은 유기적인 협력으로 조합 설립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송기섭 진천군수는 태생적으로 이원화돼 조성되며 지금껏 여러 불편함을 감내해 오신 지역 주민들을 위해 충북도, 음성군과 함께 힘을 모아 하루빨리 행정통합을 이뤄낼 계획이라며 이번 결정이 혁신도시의 지속 가능한 발전의 좋은 밑거름이 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