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동현 진천군의회 의장 새해 인터뷰
장동현 진천군의회 의장 새해 인터뷰
  • 진천자치신문
  • 승인 2023.01.27 1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무한불성(無汗不成) ’의 자세로 더욱 열심히 뛸 것

Q 2023년도 새해가 됐습니다. 먼저 군민들에게 새해 인사말씀 부탁드립니다.

A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다사다난했던 2022년을 보내고 희망의 2023년을 맞이했습니다. 지난해 제9대 의회의 시작을 애정 어린 눈길로 지켜봐주시고 큰 성원 보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어려운 상황과 급변하는 행정변화 속에서도 군민 여러분이 함께 해주셨기에 의정활동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2023년 새해에도 우리 의회는 ‘땀을 흘리지 않고는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라는 무한불성(無汗不成)의 자세로 2023년 새해를 의회 의원 모두 함께 손잡고 생거진천의 새로운 미래를 위해 더욱 열심히 뛰겠습니다.

올 한해도 진천군의회에 대한 군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성원과 아낌없는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Q 제9대 진천군의회 의장으로 취임하신지 벌써 6개월이 지났습니다. 지난 6개월 동안의 소회와 2023년 새해 각오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A 제9대 진천군의회가 활동을 시작한 지 벌써 6개월의 시간이 지났습니다. 그동안 9만 군민 여러분께서 주신 기대와 성원에 부응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의장으로서의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며 최선을 다 해왔습니다.

돌이켜보면, 2022년 진천군의회 8명의 의원들은 군민 여러분의 보다 나은 삶을 위해 밤낮없이 열심히 뛰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계속되는 코로나19와 경기침체 속에 군민 여러분의 생활이 순탄치만은 않았습니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은 더욱 어려웠던 한 해였던 것 같습니다. 2023년에는 경기가 좋아져서 군민 모두가 행복한 한 해가 되었으면 합니다.

계묘년 새해에는 더욱더 군민 여러분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내기 위해 더 많이 고민하고, 지역 현안을 슬기롭게 풀어나가기 위해 의원들 모두가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 새로운 도약의 기틀을 다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급변하는 지역 여건에 보다 유연하고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해 민생 현장을 수시로 방문하고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군민과 공감하는 열린 의정을 구현하겠습니다.

우리 군의회를 지지해주신 모든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9만 군민의 기대와 요구에 부응하며 진천군이 새로운 도약의 장을 함께 열어갈 수 있도록 임기가 끝나는 날까지 초심을 잃지 않고 군민 곁에서 군민의 뜻에 따라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Q 지난해 주요 성과를 꼽는다면? 

A 의원정수 1명 증원으로 8명의 의원이 새롭게 시작한 제9대 진천군의회는 초선의원 4명과 재선 및 3선 의원 4명으로, 신인의 패기와 베테랑의 관록이 조화를 이루며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쳤습니다.

지난 7월 개회한 임시회를 시작으로 3회의 임시회와 2회의 정례회를 통해 조례 제·개정안 57건, 예산·결산안 8건 등 총 120건의 안건을 처리하였습니다.

또, 회기기간 중 5분 자유발언과 군정질문을 통해 군정 전반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합리적인 정책대안을 제시하는 등 주민 대의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했습니다.

‘충북혁신도시 AI 영재고 유치’ 건의문과 ‘충청북도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 촉구’ 결의문을 채택하고 ‘AI 영재고 원안 관철 및 충북혁신도시 유치 촉구 성명서를 발표하여 군민의 뜻을 널리 알렸습니다.

이 밖에도 행정사무감사를 벌여 한 해의 군정 운영 전반에 관한 사항을 꼼꼼히 점검하고, 잘못한 사항은 강력히 시정 요구했습니다.

특히 지난 6개월 가장 큰 성과를 꼽으라면 무엇보다 생활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강화했다는 점입니다.

그간에는 코로나19로 현장 의정활동이 많이 위축되어 왔지만 현지조사 특별위원회 활동 등 현지 출장을 통하여 군정 현안사업의 집행과 추진상의 문제점 등을 점검했습니다.

또 주민편의 시설들의 이용실태와 불편 사항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직도 많이 부족하긴 하지만 이처럼 현장에서 발로 뛰는 의정활동이 자리를 잡아가면서 군민들과 함께 호흡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활로가 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올해 진천군의회는 의원 모두가 전문성과 역량을 제고할 수 있도록 공부하고 연구하는 의회가 되도록 할 것이며, 반대를 위한 반대가 아니라 건전한 비판과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정책의회가 되도록 새롭게 충원되는 정책지원관의 효율적인 운영과 의원연구단체의 효과적인 활동을 통해 군정 전반에 군민의 목소리를 담아내도록 하겠습니다.

Q 2023년 의정 방향과 의회 운영 계획은?

A 진천군의회는 그 어느 때보다도 숙연한 자세로 새해를 맞이했습니다.

경제가 어려워지고 있는 만큼 올해는 민생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주력하며, 각종 민원을 청취하고 지원방안을 적극 마련해 군민 여러분께 희망을 주는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예산의 재정 건전성 확보와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면밀한 분석, 내실 있는 편성과 집행이 이뤄질 수 있도록 철저히 감시, 지방자치 본연의 기능을 강화해 군민 여러분의 귀중한 세금이 적재적소에 잘 쓰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진천군이 이전부터 역점적으로 추진해 온 수도권내륙선 조기 착공, AI영재고 설립 지원, 초평 금곡지구 복합관광단지 조성 등 미래지향적 대형프로젝트가 올바르게 추진될 수 있도록 집행부와 소통하며 정책대안을 제시하는 등, 주어진 역할을 다하며 진천군이 모두가 행복한 으뜸도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항상 군민 의견을 겸허히 수용하고, 항상 열린 자세로 의정활동을 펼치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항상 초심을 잃지 않고 정진하며 군민의 대변자로서 군민과 함께하는 열린 의회가 되겠습니다.

또한, 군민의 다양한 수요에 부응할 수 있도록 의정수행 능력을 함양하여 창의적이고 실력 있는 의회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원칙을 준수하고 투명한 의정활동을 펼침으로써 군민 여러분이 신뢰할 수 있고 민의를 정확히 대변할 수 있는 의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 의장으로서 우선해 추진하고 싶은 의회 역점 사안이 있다면?

A 무엇보다 코로나19와 물가상승 등으로 인한 경기침체로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 및 소상공인들께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대책을 강구하겠습니다.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데 역점을 두고 어려움에 처해 있는 소상공인을 비롯 취약계층을 위해 의회 차원에서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입니다.

아울러 군민의 행복과 풍요로운 삶을 위한 복지, 보육, 교육, 일자리 창출 등 집행부와 함께 협력해 군민의 삶의 질 향상과 복리증진에 무엇보다 중점을 두고, 의원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모든 역량을 집중해 실질적으로 군민 여러분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Q 집행부와의 협치 방안은?

A 진천군의회와 진천군은 진천을 대표하는 양대기관으로서 진천군민의 행복과 진천군의 미래를 개척해야 하는 무거운 책무를 지고 있습니다.

진천군민의 행복 추구와 진천군의 발전이라는 공통된 대의 앞에서 군민을 위한 정책이나 필요로 하는 사업에 대해서는 긴밀하게 소통하고 협의를 통해 정책이나 사업 추진이 완료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할 계획입니다.

의회가 본연의 역할인 집행부를 감시하고 견제해야 하는 것은 맞지만 맹목적인 대립과 갈등 구조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진천군민의 행복 추구와 진천군의 발전을 위해서는 화합과 협치의 자세 역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두 기관이 서로 돕지 않는다면 군민을 위한 행정을 제대로 펼칠 수가 없고 이것은 고스란히 군민의 피해로 돌아갈 것입니다.

따라서 저는 2년이라는 의장의 임기동안 더 큰 진천을 위해 의회와 집행부가 서로 격의 없이 소통하고 우리 9대 의회도 정당을 떠나 의원간 소통을 활성화하여 민심을 존중하고 집행부와 협치하여 생거진천의 도약을 이끌어나갈 것입니다.

다양한 의견이 공존하고 협의와 소통을 기반으로 합리적 정책을 제시하는 의회가 되겠습니다. 다시 한 번 군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성원과 관심을 부탁드리며, 새해를 맞아 군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넘쳐나시길 기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