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군의회, 개원 전부터 편가르나?
진천군의회, 개원 전부터 편가르나?
  • 박종혁
  • 승인 2010.07.07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 제외한 민주-민노 정책연대, 정치야합으로 비쳐

▲ 지난달 30일 민주당과 민주노동당이 정책연대 협약을 체결했다.
▲ 지난달 30일 민주당과 민주노동당이 정책연대 협약을 체결했다.

지난달 30일 진천군청 소회의실에서는 민주당 충북도당 중부4군 지역위원회와 민주노동당 중부4군 지역위원회 당원협의회간 정책연대 협약식이 있었다.
이에 군민들은 지방의회 개원도 하기전에 한나라당을 제외한 민주-민노간 이뤄진 정책연대가 7일 군의회 의장단 선출을 앞둔 시점에서의 '정치적 야합'이라는 곱지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이날 정책연대의 합의문에는 △친환경 무상 급식·주민참여 예산제 조례 제정 △여성농업인 지위 향상, 농업보조금 확대, 농업용 트럭 유가보조금 지원, 노인 무료틀니 지원, 영·유아 무상 예방접종 △진천군·진천군의회·한국노총·민주노총이 참여하는 지역노사정협의체 구성 △세종시 원안 사수, 진천·음성혁신도시 원안 건설, 4대강 사업 반대 △양당이 동수 참여하는 정책협의회 매년 개최·정책협의회 실무단 구성 △진천군의회 구성·운영에 적극 협력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이번 정책연대의 합의문에 대해 군민들은 3당 당선자들이 충분히 함께 수용할 수 있는 합의안이 대부분임에도 불구하고 굳이 한나라당을 배제한 정책협약은 너무 정치적이었다는 반응이다.

'진천군의회를 비롯한 진천군·한국노총·민주노총이 참여하는 지역노사정협의체를 구성한다'고 명시해 놓고 정작 군의회의 한 축을 이루는 한나라당 당선자들을 배제시킨 것 역시 앞뒤가 맞지 않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또한 '진천군의회 구성·운영에 적극 협력한다'는 내용도 제 6대 군의회 의장단 선출에 '양 당이 서로 나눠먹자'는 의구심을 사기에 충분했고 실제로 7일 열린 군의회 의장단 선거결과가 이를 반증해 주고 있다.

의회 개원 전부터 “당리당략을 떠나 지역주민들을 위한 의회를 대표하는 의장인 만큼 선출방식보다는 7명의 당선자가 모여 적임자를 추대하는 형식이 되었으면 한다”는 당선자도 있었고, “새롭게 시작하는 제6대 의회는 의장단 구성에 있어 투표로 인한 의회의 분열과 반목 보다는 상호 합의를 통해 바람직한 의회상을 보여주자”는 당선들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제5대 의회가 미처 끝나기도 전인 지난달 30일 의회의 한 축을 이루는 한나라당을 제외한 정책연대라는 의외의 변수가 돌출되어 이에 한나라당 당선자들이 적극 반발하고 나섰고, 많은 군민들은 실망감을 감추지 못했다.

이번 정책연대에 대해 한나라당 출신 의원은 “지방에서 순수하게 지역발전을 위해 일하는 기초의회에까지 중앙당에서 손을 뻗쳐 군민들의 선택을 당리당략에 이용하려는 것은 군민을 우롱하는 처사다”라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고, “지방의 기초의원들은 당을 초월하여 모든 의원들이 연대해서 일을 처리해야 군민을 대신 하는 것이 아니냐”며 안타까운 심정을 토로했다.

주민 조모씨(43·진천읍)도 “전국적으로 이번 6·2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이 압도적으로 승리했지만, 그래도 진천군민은 '황금분할구도'라고 할 만큼 3당을 고르게 선택했다. 그만큼 순수하게 지역을 위해 일할 사람들을 선택한 것이고, 7명의 의원들이 진천발전을 위해 머리를 맞대고 협력해도 모자랄 판에 왠 국회의원까지 가세한 '정책연대'라는 허울좋은 '야합의 정치'에 심히 걱정이 앞선다”며 분개했다.

지역 주민들은 한나라당이 빠진 민주-민노의 정책연대가 과연 박수를 받을 수 있을지 의심스럽고, 초선의원이 대부분인 진천군의회 의원들은 당리당략을 떠나 진정 군민이 원하는게 무엇인지 표심을 알고 의정활동에 임해 줄 것을 주문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