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고, 신현대 교장선생님을 인터뷰하다
진천고, 신현대 교장선생님을 인터뷰하다
  • 진천고 김은혜
  • 승인 2010.09.18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람있는 일주일 보내세요”


아침마다 등교하는 학생 한 명 한 명에게 활짝 웃는 얼굴로 인사해 주시는 교장 선생님이 있다. 진천고등학교에 2학기로 들어서며 새로 부임하신 신현대 교장 선생님. 부임 1주일째, 교장실에서 교장 선생님의 진솔한 말씀을 들었다.

Q 진천고등학교에 오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New Modern으로 기억해 달라는 부임 인사에서 '밝고 열정적인 분이시구나' 하는 느낌을 받았는데요. 우리 학교의 첫 인상은 어떠했나요?
A 부임하기 전 많은 사람들로부터 '진천고'는 명문학교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는 학교로서, 능력 있고 열정적인 선생님들이 모여 있고 학생들은 바른생활을 하며 자신의 목표를 위해 열심히 공부하는 학교라고 들었습니다. 부임하여 10 여 일간 살펴본 결과 듣던 대로 훌륭한 학교임을 확인할 수 있었고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학교임을 알 수 있어 '진천고등학교로 발령을 받는 나는 참으로 행복한 사람이구나' 하고 크게 만족하고 있습니다. 다만, 학생들의 학력제고에만 치중하다 보니 '인사 지도' 와 기본생활습관 지도에 등한시 한 것 같아 지도가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Q 선생님의 교직 경력을 말씀해 주세요.

A 1978년 3월 10일 첫 발령을 받았으니까 대략 32년 6개월이 지난 것 같습니다. 21년 6개월 간 교사로서 주로 일반계 고등학교에서 근무하였고, 8년간 장학사로서 청원교육청, 교육과학연구원, 충청북도교육청에서 봉사하였으며, 내수중학교에서 교감 1년, 음성중학교에서 교장으로 2년 재직하였습니다.

Q 오랜 세월 교직에서 다양한 경험을 두루 쌓으셨는데요, 어떤 교육 철학으로 교사의 길을 걸으셨는지요?
A 제 좌우명은 '지성(至誠)이면 감천(感天)이요,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 입니다. 학생들은 선생님들의 사랑만큼 성장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비록 방법에 차이가 있더라도 선생님들이 열정을 가지고 성심을 다하여 학생 지도에 임할 때 학생들은 훌륭한 사회인으로 성장한다는 믿음으로 학생들을 지도하였으며, 학생들에게 모범이 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Q 우리 학교는 최근 몇 년 사이 '사교육 없는 학교', '기숙형 공립고', '교육과정 선도학교'등으로 선정되어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어찌 보면 이런 시점에 부임하게 된 것이 부담스러우실 수도 있는데요. 지속적인 학교 발전을 위해 특별히 하시고 싶은 일이나 목표가 있다면?

A 전임 교장이신 현 송승필 진천교육지원청 교육장님께서는 풍부한 교육경험과 폭넓은 지식을 갖추시고 훌륭한 아이디어를 창출하여 진천고등학교를 명문고로 발돋움 할 수 있는 기반을 닦으셨습니다. 이에 저도 진천고 학생들을 일류대학에 진학시키고, 더불어 저명한 지역인사를 많이 배출하여 본교를 명문고, 명품고, 일류고로 만들고 싶은 욕심이 있습니다. 환경 개선 사업으로 다목적교실을 내년 중에 신축할 예정이며, 본관 교사(校舍)의 리모델링을 내년 상반기에 실시하여 학생들이 편안히 공부할 수 있는 쾌적한 환경을 완비하고, 학생 목표관리제 시행,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교과별 특수재능 학생의 발굴 육성, 교사의 수업 기술 향상을 위한 '자기 수업 만들기'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진천고등학교가 학력신장과 인성교육이 어우러진 명품고등학교로 거듭날 수 있게 하겠습니다.

Q 평소에 즐기시는 취미 활동이나 여가 활동이 있으면 말씀해 주세요. 가족 관계도 궁금합니다.
A 가끔 테니스와 등산을 즐겼는데 통근을 한 최근에는 취미 생활을 하지 못하였습니다. 많이 게을러진 것 같아 반성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가족으로는 검소하고 알뜰하게 집안 살림을 이끌어온 아이들 엄마와 1남 1녀가 있습니다. 딸아이는 과학고와 카이스트를 졸업하고 현대자동차 연구실에 근무하면서 저에게 승용차를 선물한 효녀이고, 마음씨 착한 아들은 현재 공무원 시험 준비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진천고 학생들과 지역 주민들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면?
A 꿈이 있는 학생은 살아 움직이는 학생이요, 스스로 노력하는 학생이며, 실천하는 학생이고, 전진하고 발전하는 학생입니다. 진천고등학교 모든 학생들은 뚜렷한 목표를 정립하고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자신있게, 꿋꿋하게 목표를 향해 정진하는 학생이 되어주시기를 당부합니다. 저는 이를 뒷받침하는 학교경영을 할 것을 약속합니다.
아울러 진천 지역 주민께서도 진천고등학교 발전이 곧 진천의 발전이라는 생각을 가지시고 진천고 학생들을 지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때로는 내 자식처럼, 때로는 이웃 조카처럼 생각하시고 칭찬과 꾸지람을 함께 보내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생거진천에 근무하게 된 것을 다시 한 번 복되게 생각하며, 진천 지역사회와 진천고등학교 발전을 위하여 성심껏 일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