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의 농사정보
금주의 농사정보
  • 유재윤
  • 승인 2008.07.03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벼농사
○ 논두렁, 제방 등을 사전 점검하여 무너질 우려가 있는 곳은 비닐을 덮는 등 보수하고, 침수가 우려되는 논과 논두렁은 물꼬를 낮게 조정하며 배수로의 잡초를 제거하여 물 빠짐이 잘 되도록 해준다.
○ 일찍 심어 이삭이 팰 때가 된 조생종 벼는 물을 가장 필요로 하는 시기이므로 충분이 물을 대주고, 특히 호우로 무너진 논두렁은 갈개를 설치하여 논이 마르지 않토록 관리한다.
○ 헛새끼치는 시기에 있는 벼는 강하게 중간물떼기를 하여 참새끼 비율을 높이고, 벼 뿌리가 깊게 뻗도록 하여 도복 피해를 줄이도록 한다.
○ 일부 거름기가 많은 논이나 초기 생육이 좋은 포장은 피해가 우려되므로 도열병?잎집무늬마름병 등을 방제 한다.

□ 밭작물

○ 고추, 참깨, 고랭지채소, 수박 등 밭작물은 배수로를 정비하여 습해를 받지 않도록 하고 고추는 받침대를 보강하고 바람에 쓰러진 포기는 곧바로 세워준다.
○ 장마 중에는 평지나 다습지의 경우 물빼기를 철저히 해주고 겉흙이 씻겨 내려간 곳은 흙을 채워주고 뿌리의 노출을 방지한다.
○ 고추의 웃거름은 1차 시용후 25~30일경에 2차 웃거름을 비닐에 구멍을 뚫고 주거나 헛골에 뿌려준다.
○ 비가 내린 후에는 병 발생이 많아지므로 적용약제로 동시에 방제한다.
○ 무·배추 무사마귀병은 뿌리에 크고 작은 혹이 생기면서 지상부가 말라죽게 되는 병으로 병원균이 물이나 흙을 통하여 옮겨가므로 배수가 잘되도록 하며 병이 발생된 뒤에는 치료가 어려우므로 예방위주로 방제한다.

□ 과수

○ 수확기에 있는 과실은 비가 그친 다음 2~3일 후에 수확한다.
○ 침관수가 되지 않도록 배수로의 풀이나 메워진 흙을 제거하고, 붕괴 위험이 있는 곳은 미리 대비하며, 토양이 유실될 우려가 있는 과원은 짚이나 산야초, 비닐 등으로 덮어준다.
○ 나무가 바람에 쓰러지지 않도록 받침대로 고정시키거나 묶어주고, 약한 덕 시설도 미리 보강해서 강한 비바람에 무너지지 않도록 대비한다.
○ 사과 갈색무늬병, 겹무늬썩음병, 점무늬낙엽병 등의 포자가 확산될 우려가 있을 경우 적용약제를 예방 위주로 뿌려서 방제한다.

□ 축 산

○ 운동장과 방목장에는 소의 휴식 공간을 만들어 그늘을 제공해 주고, 축사 안에는 통풍환풍시설을 설치하며, 분뇨를 제거하여 적정습도를 유지하여 준다.
○ 온도 변화에 따른 원유 생산과 냉각에 주의하고, 원유의 품질이 소득과 직결되므로 체세포수, 세균수, 항생물질 등의 관리를 잘하여 품질이 좋은 우유가 생산되도록 한다.
○ 장마철 축사를 소독할 때는 약제의 효력 작용시간(10~30분), 희석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비가 오기 전에 소독을 완료한다.
○ 옥수수 수수류는 자람에 따라 적기에 웃거름을 주고, 수수류는 키가 150㎝ 이상 자란 후에 이용토록 한다.

□ 농업시설물

○ 비닐하우스나 과수시설 등 각종 농업시설물은 안전점검을 하고, 기상 특보에 주시하면서 관리를 철저히 하여 피해를 받지 않도록 한다.
○ 야외에 보관 중인 농기계는 비를 맞지 않도록 비닐을 덮어 주도록 하고, 물에 잠길 우려가 있는 저지대의 농기계는 안전한 지대로 옮겨 놓도록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