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관내 라이온스 클럽의 꽃
진천관내 라이온스 클럽의 꽃
  • 오선영기자
  • 승인 2008.09.25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천 미선라이온스클럽


미선라이온스클럽 회원들이 연차대회를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제 라이온스 클럽
마을목 어귀에 서있는 사장상이 인사적인 라이온스클럽은 1958년 미국인 사업가 오키프 씨의 소개로 국제라이온스협회의 취지가 알려지면서, 1959년 2월 각계인사 19명이 모여 '서울라이온스 클럽'을 창립함으로써 대한민국은 공식적으로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국제 민간봉사단체인 국제라이온스협회의 일원이 되었다.
한국라이온스는 매년 무의촌 무료 백내장 수술을 비롯하여, 고아원, 양로원 지원사업, 시각장애인 구호사업, 장학사업, 환경보존사업 등을 벌이고 있으며, 태풍이나 홍수 등 재해발생 시 즉각적인 구호활동에도 앞장서고 있다. 한국라이온스는 전국 각지에 매년 300억원 규모의 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한국라이온스는 현재 1900여개의 클럽과 82,000여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세계 제4위의 회원국으로 국제 라이온스협회를 이끌어가는 리더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미선라이온스 클럽이란
진천지역에도 6개의 라이온스 클럽이 있다. 이중 여성라이온스클럽으로는 유일하게 '미선라이온스클럽'이 있다. 지난 2004년 탄생한 미선라이온스클럽이 '미선(尾扇)'이란 두 글자를 클럽 이름으로 사용하는 것에는 깊은 뜻이 숨겨져 있다. 천연기념물인 미선나무를 관리하지 않아 타 지역으로 빼앗겨 이를 다시 찾기 위해 미선라이온스클럽이라는 이름이 명명되었다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미선라이온스클럽 회원들은 매년 초평면 소방대 옆에 마련 된 곳에 미선나무를 심고 관리하고 있다. 미선라이이온스 클럽은 진천관내 라이온스 클럽의 꽃으로 불리우며 다양한 봉사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특히 충북관내 라이온스클럽들 중 단합이 잘되기로 손꼽히는 단체이다. 4~50대를 주축으로 하는 회원은 현재 45명으로 5년의 짧은 세월동안 회원 확장은 괄목할 만하다.

단합된 힘으로 펼쳐나가는 참봉사의 길

?필요한곳으로 향하는 봉사의 손길
미선라이온스클럽은 타 라이온스클럽과 차별되는 여성의 손길로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타 여성단체와 차별화된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나 눈에 띄는 사업은 의료보험지원사업이다. 진천관내 거주 노인들 중 5000원도 안되는 건강보험료를 납입하지 못해 건강보험의 사각지에 놓인 노인들의 보험료를 대납해 주고 있다. 비록 그 금액은 작지만 작은 금액으로 노인들의 의료환경을 크게 개선시킬수 있다는 점에서 무척이나 인상적이다. 건강보험공단에서 리스트를 입수하여 도움의 손길을 펼치고 있는 미선라이온스클럽에서도 이 사업에 가장 역점을 두고 있다.
또한 금년 농다리축제를 비롯하여 연중 4회 정도 무료급식 사업도 펼치고 있다. 이 외에도 노인 목욕사업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는 사업이다. 재가 노인들을 찾아 목욕봉사는 물론 내의를 사주고 식사대접을 하는 등 마치 자식같은 마음으로 돌봐 드리고 있다.
또한 총재역점사업인 우리 농산물 팔아주기는 각 지역을 방문하여 그 지방 특산물들을 구매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고 있다.
사랑의 쌀 전달식으로 푸드뱅크와 연계하여 대상을 결정하고 매년 11월 경 100~150포 전달하고 있다.
이 밖에도 농다리축제 중 농다리가요제의 주관도 미선라이온스클럽에서 하고 있다. 가요제 관련 예심 및 관객안내, 시상 등을 총괄 관리하여 농다리가요제와 농다리축제에서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단합이 힘이다.
미선라이온스클럽의 자랑은 무엇보다 회원간의 단합과 화합이다. 신입회원의 영입으로 다양한 연령대의 활동이 가능하게 하고 있으며 이사회를 통해 시간을 조정해 많은 이들이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노력하고 있다.
회원관리는 전화와 참여유도를 통해 이루어 지고 있으며 회원들의 힘이모여 봉사하는 것이 가장 즐겁다는 회원들에게서 활력을 느낄 수 있다. 회원이 단합이 잘되어 봉사활동 속에서도 신바람이 난다는 이들에게는 봉사의 보람 만큼이나 회원들간의 친목이 큰 힘이 되고 있는 듯하다.
회원단합의 힘을 씯기위??모든결정은 이사회를 통하고 있고, 이사회 자료 역시 컴퓨터 작성을 통해 준비하는 등 꼼꼼한 준비로 회원들의 이견을 줄이고자 노력하고 있다.
시간, 경제력, 건강이 허락되어 봉사활동을 참여할 수 있는 이들은 축복받았다고 스스로 말하면서 인성의 결함이 없고 봉사할 수 있는 여유가 있는 이들에게 열린 단체이다.
이들의 단합된 힘은 '생거진천 문화축제'에서 기금마련사업에도 큰 결실을 맺어 더 많은 불우이웃들을 지원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

미니인터뷰
미선라이온스클럽 전미자 회장
올 6월에 취임하여 취임4개월차를 맞고있는 진천지역 미선라이온스클럽 전미자(55)회장은 회원확충과 단합에 힘쓰며 미선나무복원사업과 어려운 노인들의 건강을 위한 의료보험지원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안구시력보조사업 보청기지원 사업도 추진하며 결식아동 소년소녀가장을 위해 수시로 가정을 방문 내 가족처럼 항상 보살피는 등 지역어려운 이웃을 위해 참봉사를 실천하고 있다.
또한 이같은 사업들을 잘 추진할 수 있는 노고를 회원들에게 돌리며 정해진 사업을 잘 추진하도록 지금처럼 회원들이 도와주고 협조 잘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