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갑상선에 좋은 음식과 민간요법(2)
[건강칼럼] 갑상선에 좋은 음식과 민간요법(2)
  • 정선옥
  • 승인 2011.09.19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사랑 강내과 원장 강 지 영

갑상선 저하증의 식이요법은 미역, 다시마, 김, 마늘, 양파, 버섯, 미나리, 생선이 좋으며, 금지식품은 무, 배추, 브로컬리, 시금치, 케일, 복숭아, 배, 녹즙, 콩, 두부, 설탕, 밀가루를 치료기간 동안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불소치약을 쓰지 말고 수도물을 마시지 말아야 합니다.
수도물에 들어있는 불소와 염소가 갑상선 기능을 저하시키는 주요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항진증에는 저하증과 반대로 식이요법을 하시고, 면역기능을 정상화 시켜주는 요법을 쓰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식사 원칙
- 열량을 충분히 공급한다.
- 체내 대사량의 증가로 체중이 감소하므로 열량을 충분히 공급한다.
- 적정 체중을 유지한다.
- 고단백질, 고탄수화물, 고비타민식을 한다.
- 섭취한 영양분이 모두 대사를 하는데 소모되기 때문에 모든 영양소의 섭취를 늘린다.
- 영양부족이 되는 것을 방지한다.
- 특히 비타민 B1·B2·B6·C·A·B12·E·D 등은 반드시 보충할 필요가 있다.
-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를 자극하는 카페인음료(커피, 콜라 등), 알코올, 담배를 금한다.
- 향신료가 많은 식품도 제한한다.
- 갑상선 호르몬의 재료인 요오드는 되도록 제한한다.
- 항갑상선제를 투여하고 있으면 요오드 식품의 섭취가 그 효과를 악화시킨다.

▶ 식품별 추천요리
1. 단백질 식품
: 어육류는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한 단백질 공급원이므로 많이 섭취한다. 특히 돼지고기는 비타민B군이 풍부하므로 자주 이용한다. 우유는 단백질, 무기질이 풍부하고, 비타민 D의 함량도 높아 갑상선기능항진증에 좋은 식품이다.
2. 탄수화물 식품 : 열량을 많이 섭취해야 하기 때문에 곡류를 많이 섭취하고, 과자, 빵 같은 간식도 자주 섭취한다.
3. 비타민 및 무기질 식품 : 비타민 C·A가 풍부한 과일, 녹황색 채소를 많이 섭취하고, 양배추, 케일 등 야채를 녹즙으로 마시는 것도 좋다.

문의전화 : 536-6900~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