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칼럼] 알아두면 좋을 법한 자동차 상식
[자동차칼럼] 알아두면 좋을 법한 자동차 상식
  • 강성진
  • 승인 2011.10.07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자동차보험

자동차의 비싼 보험료는?
운전자의 나이가 어릴수록 보험료가 비싸다는 건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그렇다면 방법은? 자동차보험 전문가와 상담 후 연령대에 맞는 저렴한 보험상품 가입이 가능하다.

자동차 보험회사에서는 21세, 24세, 30세, 35세, 48세 등 다양한 연령 한정으로 보험료에 차이를 둔다. 연령한정으로 가입하면 보험료를 줄일 수 있다.

▶ 운전자 범위를 실제 운전자로 줄이자
1인한정운전, 부부만운전, 가족만운전, 누구나운전 등으로 다양하게 운전자 범위를 정하자.
이렇게 되면 그만큼 위험 노출이 줄고 사고날 확률 역시 줄어들기 때문에 보험료가 낮아진다.

운전자범위는 실제 운전을 하는 사람만으로 최대한 줄이면 더 저렴하다. 나중에 가족 중 다른 사람이 운전을 할 일이 생긴다면 일정기간 동안 범위 안에서 추가 할 수 있다.

▶ 자동차 교통법규
교통법규와 보험료는 관계가 없을까? 아니다.
교통법규와 보험료는 매우 밀접한 상관관계를 갖고 있다. 무면허 운전과 뺑소니는 1회 적발시 20% 할증, 음주 운전은 1회 적발시 10% 및 2회 적발시 20% 할증, 중앙선 침범/속도위반/신호위반은 2~3회 위반시 5% 및 4회 위반시 10%가 할증된다.
즉 무사고 운전자라도 교통법규 위반으로 인해 보험료가 올라갈 수 있다.

▶ 자동차 사고
뒤에서 충돌사고가 나면 100% 과실이다? 아니다.
앞차 과실도 있을 수 있다. 동일한 차로에서 앞차 후미와 충돌했어도 앞차의 브레이크 등이 고장나 있었거나 이유없는 급정거를 했다면 앞차에 과실 책임이 발생한다.
문제는 그 사실을 입증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럴 때에는 블랙박스 등을 장착한 차가 유리하다.

■ 전화문의 532-858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