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연결 스마트폰으로 재배시설 원격 제어
인터넷 연결 스마트폰으로 재배시설 원격 제어
  • 진천자치신문
  • 승인 2015.08.14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천군농업기술센터, 시범 사업 통해 농가 보급
진천군농업기술센터(소장 신동화)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원예시설 생육환경조성 기술 시범사업을 농가에 보급했다.

시범 사업 프로그램 구성은 △중앙제어장치 △무선환경센서(온습, CO2) △스마트폰용 앱 △CCTV(생장관찰용, 방범용) △풍향풍속 센서 △기상센서 등으로 이뤄졌다.

사용자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로 인터넷을 통해 데이터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해 언제든지 실시간으로 원격제어나 현재 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다.

시설 환경 이상 발생 시에는 SMS(문자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 24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또 시설 내 작물의 최적 환경조성을 위한 온습도 환경 센서를 기본으로 환기창, 커튼 개폐와 같은 양방향으로 제어되는 구동기 작동 채널과 환풍기, 난방기, 관수펌프 등 설정값에 의해 on/off 작동을 하는 채널이 있어 이를 통해 각각의 목표값을 센서 지정, 평균값 적용, 시간 지정 등으로 설정해 원격제어가 가능하다.

군은 스마트폰을 이용한 원예시설 생육환경조성 기술 시범사업은 언제 어디서든 휴대폰만 있으면 상황에 맞는 생육환경 관리가 가능해 효율적인 농작물 관리를 통한 고품질 농산물 생산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작기가 시작되면 항상 시설관리에 눈을 뗄 수 없었던 농업인의 애로사항을 한방에 해결할 수 있어 무더위에 휴가를 즐길 수 있는 여유가 생긴 만큼 농업인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