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로 사는 노인들 돌봄 신청하세요”
“홀로 사는 노인들 돌봄 신청하세요”
  • 진천자치신문
  • 승인 2015.12.11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인복지관, 주 1회 방문해 생활민원 등 처리
▲ 주1회 노인 돌보미가 독거어르신을 방문해 건강을 살피는 등 불편사항을 점검하고 있다.
▲ 주1회 노인 돌보미가 독거어르신을 방문해 건강을 살피는 등 불편사항을 점검하고 있다.


진천군노인복지관에서는 군내 65세 이상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노인돌보미 사업을 하고 있다.

노인돌보미 사업은 노인 고독사를 예방하기 위한 것으로 노인 돌보미가 주 1회 방문, 주2회 안부전화를 통해 건강 및 안전을 확인하고 생활교육, 생활 민원 등 각종 서비스와 연계활동을 함으로써 독거노인에 대한 종합적인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한 것이다.

군은 매년 3~5월 까지 군내 65세 이상 독거노인 실태조사를 통해 보건복지부 기준점수 이하인자를 대상으로 선정하고 있다.

올 3월 현재 군내 65세 이상 독거어르신은 1730여 명이며 현재 노인돌봄서비스를 받는 어르신은 810명으로 평균연령은 80세다.

노인 돌보미 관리대상은 ▲소득이나 부양의무자의 유무, 주민등록상 동거자 유무에 상관없이 실제 혼자생활하는 만 65세이상 노인으로 ▲기초현황조사를 통해 파악된 소득, 건강, 주거, 사회적 접촉 등의 수준을 평가해 서비스 욕구가 높은 독거노인을 우선으로 선정한다.

돌봄내용은 ▲주기적인 방문과 안부전화로 수시로 안전확인을 실시하고 주거 및 생활생태 점검을 통해 위험요소를 제거하여 생활환경을 정비 ▲고지서 납부 등 생활민원처리와 어르신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와 연계·조정하고 사후 점검 ▲보건, 복지, 교육, 문화, 건강 등 다양한 분야에 관한 교육 및 정보 제공 등이다.

기타 문의는 진천군노인복지관 복지팀(533-2715)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