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용정보원 주변 불법주차 ‘몸살’
한국고용정보원 주변 불법주차 ‘몸살’
  • 김규식
  • 승인 2016.01.14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국고용정보원 인근에 도로는 물론 공터까지 차량들이 빼곡히 주차돼 있다.
▲ 한국고용정보원 인근에 도로는 물론 공터까지 차량들이 빼곡히 주차돼 있다.



무단 주차차량으로 통행차량 중앙선 침범 일쑤
고용정보원 “부지 매입해 주차공간 증설 계획”



혁신도시내 아파트와 상가의 부족한 주차공간으로 인해 주민들이 불편을 호소하고 있는 가운데 신축 이전한 공공기관의 경우도 주차장 부족으로 교통사고 위험을 안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공공기관 중 주차공간이 가장 부족한 고용정보원의 경우 건물 주변 도로에 수백대의 차량들이 빼곡히 들어차 있는 상황이다.

왕복2차선 도로 양쪽으로 주차된 차량들 때문에 주행차량은 중앙선을 넘어 가운데로 다니는 실정이다.

특히 도로가 맞닿은 진출입 지역 불법 주정차로 인해 시야가 가려져 대형사고 우려도 낳고 있다.

혁신도시에서 통동리로 매일 출퇴근하는 김모(63) 씨는 “법무연수원과 고용정보원 앞 도로를 늘 이용하는데 아찔한 순간들이 자주 있다. 대형트럭들도 자주 다니는 길이라 불법주차에 대한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지난 2014년 10월에 이전해온 고용정보원은 법무연수원이나 소비자원의 경우처럼 건물을 매각해 그 돈으로 이전한 경우가 아니라 건물을 임차해 사용했던 상황이라 정부예산만으로 이전비용을 마련해야 하는 재정적 어려움을 안고 있었다.

재정이 부족한 탓에 지하주차장을 만들 수도 없었고 부지를 넓게 마련하지도 못했다. 오히려 당초 계획했던 부지마저 축소된 채 이전하게 된 것이다.

직원 숫자만 300명에 달하고 협력회사, 유관기관까지 합쳐 500명까지도 이용하는 고용정보원 건물에 98면의 법정 주차장 규모는 턱없이 부족한 수준인 셈이다.
현재는 주변 빈터까지 활용해 주차공간 확보에 애를 쓰고 있지만 인근에 혁신도시 물류센터와 일반 공장들이 속속 들어서면서 주차문제에 대한 우려는 점점 높아가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보다는 앞으로가 더 큰 문제라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고용정보원의 한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계속 기획재정부, 충북도와 이 문제에 대해 논의중에 있다”며 “고용정보원의 기능이 점차 다각화하면서 사업이 늘어나고 교육기능까지 갖춰야 하는 상황이라 추가 부지매입과 건물신축을 추진하고 있어 건물 신축 시 지하주차장 등을 설치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고용정보원과 같은 이전 공공기관은 물론 혁신도시내 아파트, 상가 등이 최소한의 법정 규모 주차장만을 확보한 현 상황에 대해 지금보다는 2,3년 후의 주차대란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